인문어학 William Carlos Williams 1883 1963 소재의 일상성과 표현의 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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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어학 William Carlos Williams 1883 1963 소재의 일상성과 표현의 개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William Carlos Williams (1883~1963)
- 소재의 일상성과 표현의 개성 -
1. 생애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William Carlos Williams)는 미국 모더니즘의 대표적 시인이다. 주로 미국의 정경을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자전적인 목소리로 생활속의 사람과 사물들에 대해 노래했다. “A poem is a small machine made out of words."라는 그의 말은 은유적이고 상징적인 시어보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강조하는 모더니즘의 경향을 잘 보여 준다.
윌리엄스는 1883년 미국의 뉴저지 주 러더포드(Rutherford)에서 태어났다. 공립학교를 졸업하고 입학한 뉴욕의 Horace Mann 학교에서 시작(詩作)을 시작한 윌리엄스는 진로를 고민한 끝에 1902년 펜실베니아 의과대학에 진학했다. 이 때에 그는 에즈라 파운드(Ezra Pound)를 포함한 여러 시인 및 화가들과 친교를 맺었다. 대학 졸업 후 고향 러더포드에서 평생 동안 지속된 의사와 시인으로서의 삶을 시작했고 1912년 플로렌스 허먼(Florence Herman)과 결혼하였다. 1909년 첫 시집 Poems를 출판한 후 평생 동안 시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다작하였다. 그는 정치적 활동에도 무관심하지 않아 자유 민주당 활동이나 좌익 운동에도 관여하였다. 1948년 심장마비가 일어난 후 여러 차례의 뇌졸중을 겪는 등 건강이 악화되어 1963년 3월 79세의 나이로 숨졌다. 1963년 5월, Pictures from Brueghel and Other Poems (1962)로 퓰리쳐상을 받았다. 주요 작품으로는 His major works are Kora in Hell (1920), Spring and All (1923), Pictures from Brueghel and Other Poems (1962), Paterson (1963, repr. 1992), and Imaginations (1970) 등이 있다. 그의 시인으로서의 영향력은 1920년대와 30년대에 서서히 퍼져나갔다. 그는 스스로 자신의 존재가 엘리엇의 황무지의 영향력에 가려져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1950, 60년대에 여러 후배 시인들이 그의 시를 하나의 새로운 모범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함에 따라 주목을 받았다.
2. 시적 특징
윌리엄스는 대학 시절 월트 휘트먼(Walt Whitman)의 시의 영향을 받았다. 특히 그는 휘트먼의 “Song of Myself"를 읽으면서 신비로운 자신의 내면을 살피는 능력이 시인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조건임을 이해했다. 1909년 발표한 그의 첫 시집 Poems는 19세기의 영국시를 모델로 삼았으며 특히 존 키츠(John Keats)의 난해한 시구, 리듬 및 구조의 영향을 받았다. 1913년 두 번째 시집 The Tempers가 친구인 파운드의 조력으로 출판되었다. 파운드는 시집 출판을 도왔을 뿐 아니라 윌리엄스의 초기시에 시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그 대표적 영향이 이미지즘(Imagism) 시이다. 표현 그대로 이미지(심상)을 중시하는 계열로, 모더니즘의 여러 하위 분파 중 하나인 동시에 영미 문학 모더니즘의 가장 초기 형태이다. 오랫동안 지속되지는 않았지만 영미 문학의 모더니즘 운동에 깊이 영향을 미쳤다. 낭만주의와 상징주의를 거부했으며, 음악성 대신 회화성을 강조했다. 이 운동의 목표는 ① 일상어의 사용, ② 새로운 리듬의 창조, ③ 제재의 자유로운 선택, ④ 명확한 사상(이미지)을 줄 것, ⑤ 집중적 표현을 존중할 것 등이다. 영국·미국에서의 최초의 자유시 및 구어시(口語詩) 운동이다.
그러나 윌리엄스는 스스로 이러한 여러 영향력에서 벗어나서 일상 생활 속의 언어와 풍경을 모델로 한 차별적이며 단순하고 독특한 미국시를 썼다. 일단 독자적인 시론을 펴기 시작한 윌리엄스는 파운드의 시와 특히 T.S 엘리엇의 「황무지」(“The waste Land”)를 싫어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들의 시에 나타나는 유럽의 예술, 종교, 역사의 영향 때문이었다. 그에게 이러한 특징들은 미국인답지 않은 것이었으며, 미국인다움을 추구한 그에게는 동료 시인들의 국외 이주도 역시 비난의 대상이었다.
윌리엄스 자신은 스스로 “지역성”이라고 부른 것으로부터 시의 주제를 찾았다. 그에 따르면 시인은 전통적인 형식과 불필요한 인유로부터 벗어나서 보통 사람들의 눈으로 세상을 보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는 음악성에서나 주제에서나 미국인답고 신선한 시를 쓰고 싶어했고 늘 “감각이 직접적으로 음미한 것들”을 다루었으며 일상 생활 속의 평범한 사람들 및 평범한 언어와 밀접한 관련을 지닌 시를 원했다. 또한 자기 자신과 관련된 일 역시 생활의 일부로써 시의 소재로 즐겨 사용했다. 다음과 같은 윌리엄스의 말은 그의 시론을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예술가는 언제나, 또 영원히 오직 하나만 그리고 있다. 그것은 바로 자화상이다.” “자신에게 친숙한 것... 단순한 것, 자신이 아는 것에 관해 써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의 삶의 모든 것은, 그것이 충분히 우리의 삶에 의미가 있고 어느 정도 이상의 깊은 감정으로 우리를 움직인다면 충분히 시의 형식으로 구성될 수 있다.”
윌리엄스의 아버지는 영국 이민자였고 어머니는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에서 태어난, 프랑스 바스크인과 네덜란드계 유태인의 혼혈인이었다. 윌리엄스는 자신의 복잡한 혈통을 자랑스러워하는 한편 이 때문에 그 자신이 주류 미국인들과는 다르다고 생각하며 미국에 애착을 가졌다. 그가 “복잡한 혈통 때문에, 나는 아주 어릴 때부터 미국이 나에게 유일한 조국이라고 느꼈다. 미국은 꼭 나를 위해 세워진 것 같았다.”고 기록한 것은 왜 윌리엄스가 미국적인 것에 그토록 애착을 보였는지 어느 정도 설명해 준다.
윌리엄스는 자신의 시에서 언어뿐만 아니라 형식 역시 철저하게 연구했다. 계속적으로 율격과 시행에 대해 실험하면서 그는 전통적인 5보격 무운시를 멀리하고 특별한 운율적 단위(rhythmic unit)를 이용해 시를 썼다. 이 운율적 단위는 그의 시의 형식을 결정한다. 이 단위의 끝에 이르게 되면 윌리엄스는 문장이 다 끝나지 않았더라도 행을 바꾸었다. 그의 잦은 행 교체에는 또다른 이유가 있다. 어떤 시어의 이미지가 끝까지 유지될 수 있도록 서로 수식이나 연결 관계에 있는 단어를 의도적으로 행이나 연을 바꿔 떨어뜨려 놓는 것이다 (enjambment).
한편으로는 시행의 첫머리에 소문자를 빈번하게 사용하고 구두점 역시 잘 사용하지 않는 등 문법도 자주 무시했다. 소문자 사용과 구두점의 무시는 잦은 행 교체에 따른 의미의 연결(enjambment)와 마찬가지로 모든 행과 연이 구문적 단위가 아닌 하나의 의미적 단위임을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3.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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