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기호학 레포트

 1  조형기호학 레포트-1
 2  조형기호학 레포트-2
 3  조형기호학 레포트-3
 4  조형기호학 레포트-4
 5  조형기호학 레포트-5
 6  조형기호학 레포트-6
 7  조형기호학 레포트-7
 8  조형기호학 레포트-8
 9  조형기호학 레포트-9
 10  조형기호학 레포트-10
 11  조형기호학 레포트-11
 12  조형기호학 레포트-12
 13  조형기호학 레포트-13
 14  조형기호학 레포트-14
 15  조형기호학 레포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형기호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기에 앞서
▷ 조형기호학이란 무엇인가?
1) 조형기호학이란.
2) 조형기호학의 범주.
3) 조형기호학과 우리의 삶.
2.들어가며
▷배준성, 라끄르와를 선정하기까지.
▷작가 이야기
-크리스찬 라크르와& 배준성展-
3.본론
▷ 배준성의 초기작 명화 “화가의 옷”
-크리스찬 라크르와& 배준성展-
1)이중구조
2)층위의 형성
3) 남자 그리고 여자
▷보이는 것, 그 이상의 함의를 찾아서.
4. 결론
본문내용
▷ 조형기호학이란 무엇인가?
1) 조형기호학이란.
조형기호학은 시각적인 갖가지 대상들-사진, 그림, 만화, 건축물, 광고 등을 비롯한 여러 구상적인 텍스트들-과 자신의 고유한 가설, 절차에 따라 이 대상들에 접근하고, 여기에 형태를 부여하는 기호학 이론과의 만남을 연구한다. 즉 조형기호학은 가시적인 것과 관념적인 것 사이의 모종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정의에 관한 모든 기호학적 논의를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2) 조형기호학의 범주.
조형 기호학에 대한 논의는 의미 생성의 조건 뿐 아니라 시각적인 기표와 기의 사이에 존재하는 어떤 유형의 의도성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의도는 동시에 형태, 색채, 위상적 배치를 통해 나타난 대상들 속에서 단지 이들의 구상적인 차원만을 곧바로 어휘로 환원시키려는 행위에 대한 거부를 담고 있다. 명암과 질감의 대립, 적색이나 황색의 포화상태, 화면 내부의 위상적인 배치 관계등 그밖에 시각적인 여러 자질들이 의미생성 과정에서 하는 역할과 그 의미들을 탐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조형기호학에 있어서 일반 기호학과 내용면을 구성하는 범주는 동일하다. 조형예술에서나 문학작품에서나 내용면을 구성하는 범주-삶/죽음, 자연/문화, 신성/인성, 동일성/이타성 등-는 동일하다. 다만 표현 면에서 범주를 이루는 변별 자질의 내용이 다를 뿐이다. 조형기호학이 다루는 표현면의 기본 범주는 위상 범주(높은/낮은, 오른쪽/왼쪽, 중심적/주변적, 포위하는/포위되는), 색채 범주(포화된/포화되지 않는, 빛나는/빛나지 않는) 및 형태 범주(긴/짧은, 연속적/비연속적) 등이다. 이러한 범주들이 결합해서 하나의 형상(비기호적 자질)을 이룬다. 갖가지 이미지들로 채워진 표면 아래서 구축된 형상들은 의미와 생성과 파악에 필요한 분학 작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범주들로 이루어진 심층과 형상들로 이루어진 표층, 그리고 이 두 계층 사이의 분절 양상이 조형언어의 표현 면을 이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