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

 1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1
 2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2
 3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3
 4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4
 5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5
 6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6
 7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7
 8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8
 9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9
 10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10
 11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11
 12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12
 13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13
 14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론]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을 통해 보는 80년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80년대 시대상

Ⅱ. 본론
1. 만화 매체의 특성
1) 만화방
2) 저질시비
2. 작가 이현세
3.공포의 외인구단이 시사하는 80년대
1) 성공 이데올로기
2) 스포츠
3) 연애
4. 작품 평가
1) 엄지 캐릭터 다시보기
2) 성공 이데올로기 다시보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80년대 시대상황

1979년에 박정희 정권이 부하의 총격에 의해 무너지자 그 뒷자리를 꿰어 찬 전두환의 등장으로 시작된 1980년대는 20세기 한국의 비극적 근대 역사가 집약되어 있는 시기였다. 식민지 잔재의 모순, 군부 정권의 연장, 정경유착으로 인한 부의 편중, 가속화된 서민의 빈곤화, 이념적 편 가르기, 이런 억압된 현실에 대한 저항과 투쟁 등 1980년대는 하루도 편한 날 없는 나날의 연속이었다. 그 명분과 정당성에 있어 박정희보다 훨씬 취약한 조건에서 출범한 전두환 정권은 1930년대 파시즘 못지않게 우리 사회의 전반을 경직시킨다. 광주민주화 항쟁 무력 진압, 삼청 교육대 설치 등 공포 정치가 소위 '서울의 봄'을 짓밟았다. 또한 언론 출판의 검열은 물론 진보적 성격의 잡지 폐간과 언론사 통폐합, 그리고 일체의 집회와 결사의 자유가 통제 체제에 들어가는 등 힘겹게 이루어온 민주주의가 송두리째 부정되는 시대가 되고 말았다.
한편 이 시기의 정권은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때로 유화적인 정책을 내세우기도 했는데, 정부 수립 이후 37년간 지속되던 야간 통행금지의 해제, 컬러TV 방송의 조기 시행, 프로 축구와 야구의 창설, 아시안게임과 서울 올림픽 유치 등 지극히 의도적인 대중문화의 확산 정책을 대대적으로 시행하여 국민들의 현실 비판 의지를 희석하고, 저항적 분위기를 누그러뜨리고자 했다.
참고문헌
김종헌, 「1980년대 한국 대중만화의 상상력 」서강대학교, 2010
박인하, 󰡔만화를 위한책󰡕, 교보문고, 2005
손상익, 󰡔한국만화통사 하󰡕,시공사, 1998
한국만화 100주년위원회, 󰡔만화, 한국만화 100년󰡕, 한국만화 100주년위원회, 2009
이휘현 외, 󰡔상상력과의 전쟁󰡕, 인물과 사상사, 2002
이승환,『고 어라운드』, 라이온북스,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