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리더십

 1  [조직행동론] 리더십-1
 2  [조직행동론] 리더십-2
 3  [조직행동론] 리더십-3
 4  [조직행동론] 리더십-4
 5  [조직행동론] 리더십-5
 6  [조직행동론] 리더십-6
 7  [조직행동론] 리더십-7
 8  [조직행동론] 리더십-8
 9  [조직행동론] 리더십-9
 10  [조직행동론] 리더십-10
 11  [조직행동론] 리더십-11
 12  [조직행동론] 리더십-12
 13  [조직행동론] 리더십-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론]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적 배경

▣ 리더십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별 접근방법

▣ 리더십의 종류

2. 이론의 조직 내 적용 (리더십사례)

▷ 진정한 리더십 - 사례 : 정문술 전 미래 산업대표

▷ 실패한 리더십

3. 결론

본문내용
ⓑ 인간관계행위 - 지도자가 의사소통의 문을 개방하고 사회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조장함으로써 지도자 자신과 구성원 간에 개인적인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는 정도이다.

본질적으로 이 상황모형에서는 성숙도가 낮은 사람과 일할 때는 높은 과업, 낮은 관계의 유형의 지도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데, 그룹의 직무수행능력이 성숙해감에 따라 과업 위주의 행위는 줄여 나가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가장 성숙한 그룹은 최소한의 지도자 감동을 필요로 한다. 부하의 성숙수준이 미성숙에서 성숙단계로 발전함에 따라 리더십 유형도 곡선을 따라 변화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현대적 리더십 모형
1. 부하들을 고무시키는 리더십
혁신적 리더 VS 거래적 리더
모든 변화의 요인은 현실 속에서 기존의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기 때문에 비롯되는 것이다. 인간의 인지세계가 보편적인 차원에서 예전과 비해서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어지고 생활수준이 또한 높아지면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리더에게 순응하는 아랫사람이 더 이상 현실 속에서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는 사실은 필연적으로 리더십의 변화를 불러오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변화된 리더십의 형태는 어떤 것인가가 궁금해진다.
새로운 리더십의 형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리더십을 아직 버려서는 안된다. 기존의 리더십을 학자들은 한마디로 표현해서 거래적 리더십이라고 정리한다. 거래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현장이 시장이며 거래의 명수는 시장판의 능숙한 상인이다. 리더가 마치 시장판의 능숙한 상인처럼 아랫사람을 부리는데 거래를 한다는 것이다. 즉 아랫사람의 소용이 되는 것을 따져서 지시하는 일에 따르는 조건으로 그것을 제공하는 것을 리더십의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 거래적 리더십에 대응되는 새로운 리더십을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 leadership)이라고 한다. 변혁적 리더십은 기존의 리더십이론이 하급자와 리더간의 거래적 관계에 초점을 맞춘 것을 비판하고 출현하여 하급자의 가치, 신념, 욕구의 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