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한국문화유산] 장자못 전설
[구비문학] 장자못전설에 대해서
국어국문학과 전설 장자못 전설의 변이와 증거물의 관계
[구비문학교육론] 전설
구비문학-전설의 계승과 변용
[고전문학] 장자못 전설과 인간문제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
[문학] 지귀 설화에 관하여..
[구비문학론] 무가의 이해
[교양] 한자어의 이해
소개글
[구비문학] 장자못전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형별 변이 양상
가. 기본형(금기제시형)
나) 금기 탈락형(변이형Ⅰ)
다) 변이형Ⅱ(금기 탈락형+풍수 첨가형)
라) 변이형Ⅲ(금기 탈락형+전조 제시형)
2. 인물의 성격과 갈등양상
3. 금기를 통한 신성성(神聖性)획득
4. 장자못의 형성․정화(淨化)와 재생(再生)
5. 바위 숭배 의식
6. 장자못 전설의 소설적 변용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가. 기본형(금기제시형)
1)장자가 살았다.
①시간적 배경이 언급된다. ②공간적 배경이 언급된다.
③장자의 성(姓)이나 이름이 명시된다. ④장자의 재산 정도가 나타난다.
⑤장자의 가족 관계가 소개된다. ⑥장자의 성품이 설명된다.
2)중이 와서 시주를 청했다.
①중의 신통력을 암시하는 설명이 있다. ②중의 방문이 의도적임을 알 수 있다.
3)장자가 중에게 인색하게 굴거나 학대했다.
①인색하게 구는 이유를 밝힌다. ②문전 박대하여 보낸다.
③인색하게 조금씩 준다. ④똥ㆍ거름ㆍ오물 등 불결한 것을 준다.
⑤동냥 바가지를 깨거나 모욕을 준다. ⑥중의 신체를 괴롭히며 학대한다.
4)며느리가 시주를 했다.
①며느리가 아닌 다른 인물로 대치된다. ②며느리의 성품이 소개된다.
③시부모 모르게 선행을 베푼다. ④시아버지의 악행에 대해 대신 사과한다.
⑤불심이 있다. ⑥영적(靈的)인 사람이다.
참고문헌
강등학 외, 개정판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2
최운식, 전설의 현장을 찾아서, 민속원, 1997
송미영, 장자못 전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정선화, 장자못 전설의 수용 양상 및 교육적 의의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정병남, 장자못 전설의 문화기호학적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