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

 1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1
 2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2
 3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3
 4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4
 5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5
 6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6
 7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7
 8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산][텍스트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지식생산][텍스트][문화][문학][지식]텍스트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분석(생산, 텍스트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지식생산, 텍스트, 문화, 문학, 지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텍스트생산

Ⅱ. 문화재생산
1. 영향
2. 내용
3. 해석 방법

Ⅲ. 문학생산

Ⅳ. 지식생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텍스트생산

이상문학 연구에서 라캉과 크리스테바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나온 대표적인 논의로는 문흥술과 김승희의 논문을 들 수 있다. 문흥술의 논의는 이상문학에 있어 일문 언술체계와 한글 언술체계의 이중 구조에 주목하고 양 텍스트에 나타나는 주체 분열 정도를 검토한 텍스트 중심의 논의로, 이는 엄밀한 의미에서 정신분석적 연구라 할 수 없다. 김승희의 논의는 생산 연구라는 용어를 쓰고는 있지만 실제 작가에서 텍스트가 생산되어 나오는 과정에 대한 고찰은 아니다. 그의 논의는 라캉과 크리스테바의 이론을 원용하여 텍스트를 해독하는 차원에 머물고 말았다. 그의 논의에는 텍스트 생산 원천인 작가 이상이 가진 죽음과 공포의 문제, 생산 원천과 텍스트 양상과의 관련성, 기호놀이의 생산과정 등의 논의가 빠져 있다. 그가 내세우고 있는 크리스테바의 아브젝시옹 논의만 해도 텍스트에 드러난 양상들만 고찰했을 뿐, 그 양상들을 실제 작가의 차원과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선행 연구의 도움을 받아 실제 작가의 삶과 텍스트 사이의 연관 관계에 주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지거니와 하나는 텍스트 생산의 원천인 실제 작가에서 텍스트가 생산되어 나오는 과정에 관한 분석이고, 다른 하나는 텍스트와 실제 작가가 가장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는 부분 즉 심층 텍스트에 관한 분석이다.
실제 작가에 대한 고찰은 우선 전통적인 프로이트 이론에 기대어 볼 수 있다. 프로이트는 작가가 소원 충족이라는 심리적 기제에 의해 문학 작품을 창작한다고 생각하였다. 문학 작품은 꿈과 마찬가지로 욕구 에너지의 갈등과 타협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으로, 그 기저에는 무의식적 원망의 충족이 깔려 있다. 이 때 예술가의 무의식적 원망은 주로 유아기의 성적 체험에 근거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예술가를 과거의 억압에 대해 유연성을 가지고, 그것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사람으로 보았다. 프로이트 예술이론의 핵심을 구성하는 이 승화 개념은 본능적 에너지가 예술적인 면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프로이트의 직계인 크리스테바의 예술이론에도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ⅰ. 마동훈(2011), 네트워크 시대의 지식생산 패러다임, 한국언론학회
ⅱ. 박태준(1998), 문화재생산이론과 문학교육, 한국문학교육학회
ⅲ. 배영달(1995), 문학생산이론의 수용과 전망, 한국불어불문학회
ⅳ. 우한용(2007), 문학텍스트의 생산과 해석의 관계, 한국고전여성문학회
ⅴ. 전정구(1998), 문학생산과 문학소비 환경의 변화, 국어국문학회
ⅵ. 한창진(2009), 지식 생산 방식에 따른 집단지성 구조 분석, 한국HCI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