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1
 2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2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3
 4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4
 5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5
 6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구성주의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1.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공통점
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상호 관계
Ⅲ.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1. 피아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학 7가지 주요 이론인 피아제, 비고츠키, 브루너, 가드너, 정보처리이론, 콜버그의 도덕적 사고발달이론, 반 힐레의 기하학습이론 중에서 가장 유아 교육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골라 그 이유를 정리해 보았다. 특히 이 7가지 이론 중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 두 이론이 가장 유아 교육에 적합한 이론이라고 생각하여 두 이론을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역사적으로 볼 때 사회와 교육은 긴밀한 관계 속에서 서로가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전개되어 왔다. 현대 정보화 시대에서 변화하고 있는 교육적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지식을 전달하고 가르치는 교사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의 전환, 즉 교수에서 학습으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론적으로 대변해 주고 실천 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학습 이론이 바로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교육에서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이론을 기초로 한 인식적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기반으로 한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을 나누는 준거는 지식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개인의 인지적 작용을 더욱 강조하느냐 혹은 개인이 참여하고 속해있는 사회, 문화 역사적 상황에 더욱 주안점을 두느냐이다. 최근에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에 대한 비교 논의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논의와 함께 두 입장 사이의 유사점을 이해하는데 관심이 증가하는 쪽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동안의 두 입장간의 논쟁에 있어서 표준적 견해는 피아제는 개별 아동이 그 행위를 통해 세상에 관한 지식이 형성함으로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인간 발달의 사회적 기원을 역설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비고츠키는 이론적으로는 발달의 사회적, 개인적 측면을 모두 설명하였지만 사회적 자원에 더 초점을 둠으로서 피아제에 비해 개인적 영역의 발전에 소홀한 점이 있고, 반면에 피아제는 인지의 사회적 차원을 불가피 한 것으로 여겼지만 대체로 사회적 차원을 소홀히 했으며 사회 환경을 다루더라도 발달과정 그 자체의 특성으로서보다는 개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다루었다.
참고문헌
강인애(1998).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곽향림(1998).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유아교육학논집, Vol.2. No.2.
곽향림(2002).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의 개념변화를 위한 과학교수방법. 유아교육학논 집, Vol.6. No.1. p89~109.
김지현(1998).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쟁점에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Vol. 22. p109-131.
류성림(1999). 수학교육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에 관한 고찰. 과학․수학교육연구, Vol. 3. No. 1. p197-238.
이종연(2001). 비고츠키의 심리학과 수학교육. 교육이론실천, Vol. 11. No. 1. p325-342.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 교육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