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입문] 작가 손창섭의 작품세계-`생활적`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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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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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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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대적 배경

2. 작가 손창섭 인물 탐구

3. 손창섭의 작품세계

4. “생활적” 줄거리

5. 작품해설

6. 결론

본문내용
① 이념보다는 경제적 궁핍의 문제를 보다 심각하게 파악
② 반공이념의 철저화가 남한 사회의 긍정을 전제했을 경우에 가능한 것이었다면 손창섭에 있어서의 당시 사회에 대한 자신과의 관련성이 증오에 가까운 것이어서 그것이 반공이념에 대한 선명한 태도를 유보 전후 현실의 극단적 자화상 “손창섭” p40

시키지 않았을까? 하는 전문가들의 추측이 있었다. 하나는 나라의 이념적 문제보다 경제적 문제를 더욱 중요시했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작가 자신을 사회와 연관 짓기 싫어서였다는 추측이다.
(2) 더럽고 지저분한, 퇴폐적인 내용
손창섭의 글을 읽으면서 한 가지 더 놀랬던 점은 바로 성에 대한 노골적인 묘사였다. 더럽다고 할 정도로 지저분한 내용들은 비단 한 작품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읽으면 읽는 족족 모든 작품이 그랬다는 것은 과장된 발언이 아닐 것이다.

“수건 하나 가리지 아니한 알몸으로 순이는 누운 채 허리를 굽혀 자기의 사타구니를 열심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다. 자연 동주의 시선도 순이의 사타구니로 끌렸다. 그 어느 한 부분에 쌀알보다 작은 생명체가 여러 마리 꼬무락거리고 있는 것이 눈에 띄었다.” 손창섭 단편 전집1 가람기획 지은이 손창섭, 엮은이 김종년 2005.01 p106

(생활적 中)

“유 선생은 아무 말 없이 정혜의 입술을 눌러버렸다. 몹시 자극적인 키스를 퍼부었다. 유 선생은 그것으로 만족하지 않았다. 전신으로 정혜의 육체를 압박해왔다.” 손창섭 단편 전집2 p82

(잡초의 의지 中)
이처럼 성에 대한 노골적인 묘사와 표현은 당시 암울한 사회상을 반영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어둡고 피폐한 사회에서 속에서 창작된 그의 글은 이런 더럽고 퇴폐적인 내용으로 다시 한 번 사회의 암울함을 이야기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이 부분을 전문가들의 의견에서 찾자면 1950년부터 60년대까지는 미국 자본주의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돈의 노예가 된 것처럼 사회에는 물신화 현상이 팽배해졌으며 이것은 곧 윤리의 붕괴, 대표적 결과로 성윤리의 파탄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특히 전쟁으로 인해 남편을 잃은 미망인들은 물론이고 기아에 허덕이던 여성들까지 자신들의 몸을 팔아 살아가는 경우가 허다했고 이러한 현상은 외국군의 주둔과 더불어 심화되었는데 이처럼 이른바 양공주 모티브는 1950년대 궁핍을 암시하는 문학적 상징물이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전후 현실의 극단적 자화상 “손창섭” p50~51

하지만 나의 또 다른 견해를 덧붙히자면 이러한 특징들은 작가 개인의 고통과 불만을 해소 시키는 작용도 하였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면 우리가 그날 짜증나는 일이 있거나 신경질나는 일이 있으면 미니홈피 일기장에 속상한 점과 때로는 욕을 한바가지 써놓고 나오는 것처럼 작가는 육체적으로도 물론 야뇨증이란 배설의 문제가 있었지만 정신적인 배설의 출구로 자신의 글을 택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해본다. 그리고 이것은 작가 자신이 쓴 아마추어 작가의 변이란 글에도 나와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손창섭 단편 전집1,2 가람기획 지은이 손창섭, 엮은이 김종년 2005.01
전후 현실의 극단적 자화상 “손창섭” 김진기 저, 건국대학교 출판부
목석의 울음: 손창섭 문학의 정신분석 조두영 지음,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07
장님 강아지 손창섭 지음, 우리교육 펴냄 , 2001.03, 출판사 서평 中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 논문한수정 2004.02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 논문 박미영 1992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방유성 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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