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가난 문제

 1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
 2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2
 3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3
 4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4
 5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5
 6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6
 7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7
 8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8
 9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9
 10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0
 11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1
 12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2
 13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3
 14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4
 15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5
 16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6
 17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7
 18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8
 19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19
 20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프리카의 가난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프리카 빈곤의 실태
2. 빈곤의 원인
2-1. 대내적 요인
① 내전 및 정부의 부정부패
② 소리 없는 죽음 : 아프리카의 질병
③ 자연 환경적 요인
④ 문화적 요인
2-2. 대외적 요인
① 식민지배 영향
② 부채
3. 해결방안
4. 한국이 갖는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③ 자연 환경적 요인
아프리카 국가들이 가난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자연환경과는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통념이다. 실제로 세계지도를 살펴보면 경제발전에는 분명한 지리적 양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경험에 의하면 경제적으로 성공한 국가들은 대부분 온대지역에 위치해 있는데 이러한 차이를 단순히 우연으로만 설명하기는 어렵다.
기후 또는 지리적 여건과 경제성장 간의 상관관계는 이미 여러 계량연구들을 통해서도 입증되었는데, 대체적으로 볼 때 열대지역이 온대지역에 비해 인간의 건강과 농업생산성 측면에서 크게 불리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Sachs and Warner(1997), Sachs and Gallup(1998), Sachs(2004) 등의 많은 연구들도 아프리카의 빈곤과 저성장의 원인을 지리적 특성 7가지의 지리적 특성에서 찾고 있다. 첫째, 아프리카는 북 위도에 있는 대규모 세계시장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둘째, 미국대륙보다 더 넓은 광대한 사라하라 사막에 의해 유럽으로부터 분리되어 있으며, 셋째, 자연항구의 절대적 부족, 넷째, 대륙면적에 비해 짧은 해안선, 다섯째, 해안으로부터 멀리 분포되어 있는 인구, 여섯째, 내륙국가의 높은 비율, 일곱째, 운항 가능한 강의 부족 등으로, 이는 다른 지역에 비해 경제발전에 불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에서 찾고 있는데, 아프리카의 저개발이 열대성 기후와 불리한 해안 접근성에 따른 해외시장의 단절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 기후가 근로의욕을 크게 저하시키며 생산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자연적 제약조건의 중요한 요인은 토지의 비옥도가 떨어지고 강수량이 매우 불규칙하다는 것이다. 특히 아프리카에는 가뭄이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관개시설이 극히 열악한 이 지역은 가뭄에 그대로 노출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요인은 아프리카의 식량문제와 직결되는 시안으로 기근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 다른 자연 지리적 제약요인으로는 해외시장과의 단절성을 들 수 있다. 내륙국가(landlocked country)의 경우 해안지역과 멀리 떨어진 채 육지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해외시장과의 연결성이 낮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역내 운송비용이 개도국 중에서 가장 높으며, 이것은 교역과 공업화의 결정적인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프리카 역내 운송비용은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3배 이상, 그리고 아시아 및 남아시아 평균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Venables and Nuno(1999)는 아프리카에서 운송비용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면 교역량이 5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프리카의 내륙 국가들이 설령 공업화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수출상품을 연안지역으로 실어 나르는 데 소요되는 막대한 수송비용을 담당할 수 없을 것이다. Venables and Nuno(1999)
참고문헌
[참고문헌]
· 문헌자료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아프리카의 최근 정세와 당면 과제
지식e시즌 1- 가슴으로 읽는 우리시대의 지식
아프리카 개발협력의 체계적 추진방안
식민주의 이데올로기와 식민지배 체제(2)
식민주의 이데올로기와 식민지배 체제(3)
아프리카 채무 해결 관련 이니셔티브에 대한 연구
탐욕의 시대
정보격차 해소 백서(2006-2007)
빈곤의 종말

· 인터넷 자료
네이버 국어사전
http://pandemix.textcube.com/7
http://ttalgi21.khan.kr/2803
http://www.segye.com/Articles/NEWS/INTERNATIONAL/Article.asp?aid=20100131001135&subctg1=&subctg2=
http://w3.kunsan.ac.kr/~haedong/desert/desert.htm
http://www.koreaexim.go.kr/kr2/02_edcf/06_data/08.js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