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심리] 정신분열증

 1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1
 2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2
 3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3
 4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4
 5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5
 6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6
 7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7
 8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8
 9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9
 10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10
 11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11
 12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12
 13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13
 14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14
 15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15
 16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 심리] 정신분열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례

1. 정신분열병 이란?

2. 정신분열병 원인

3. 정신분열병 증상

4. 정신분열병 진단기준

5. 정신분열병 종류와 사례

6. 정신분열병 치료법

7. 정신분열병 환자의 문제점

8. 정신분열병에 관한 궁금증

9. 정신분열병 관련 논문


본문내용
5. 정신분열병의 종류와 사례
최근에 나온 DSM[DSM :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의 약자로, 각종 정신질환의 종류를 구분 짓고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서 미국정신의학회(APA)에서 만든 편람)] IV는 정신분열증을 다섯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다.

1. 편집형 Schizophrenia, Paranoid Type
편집형은 하나 혹은 몇 가지의 망상에 집착하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특히 관계망상과 피해망상이 제일 많고 애정망상이나 과대망상, 신체적 망상, 종교적 망상도 많다. 이는 대개 성정하면서 부모나 주위사람들로부터 신뢰와 진정한 사랑을 받지 못하고 진실을 말하려 해도 그들이 믿어주지 않아 불신의 태도를 키워온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늘 압박감을 느끼고 있으며 자시에게 해를 끼치려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고 느낀다. 편집형 전신분열 환자들은 편집병에 비해서는 논리적으로 완벽한 체계를 갖추고 있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부분적인 합리성을 제시하기도 하며 상황에 따라 숨기기도 한다.
ex) 식당에서도 갑자기 음식에 독이 들어있다고 놀라고, 신문이나 뉴스에서 자신에게만 보내는 특별한 메세지를 찾음,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을 읽고 있다고 느낄때도 있고, 모두가 공모해서 자신을 해하려고 느끼기도 함.

24세의 제임스는 현재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 제임스는 대학을 졸업한 후 몇 개의 임시직을 맡아 일을 해보았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일을 그만 두게 되고 지금은 무직이다. 지난 6개월간 제임스는 친구를 만나지 않고, 방에서도 나가지 않고 가족과 식사를 하거나 시간을 보내지 않으며 샤워를 하지 않는 등 이상한 행동을 하기 시작했다. 제임스의 부모님은 한밤중에 모두가 잠든 시간에 방안에서 걸어다니고 잠을 자지 않는 것을 보게 된다. 그리고 더욱 이상한 것은 아무도 없는 방 안에서 혼자 누군가와 대화를 하거나 말다툼을 하듯 말을 하고 어떤 때는 소리를 지르며 화를 내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부모님이 밖에도 좀 나가고 활동을 좀더 하면 어떻겠냐는 말에 제임스는 말소리를 귓속말처럼 낮추며 이웃들이 몰래 듣고 있으니 조용히 하라며 밖에는 스파이들이 지켜 보고 있기 때문에 나갈수가 없다고 말했다.
제임스는 술과 마약에 손을 댄일이 없고 최근에는 더욱 고립되어 아무도 만난적이 없기 때문에 마약중독과는 현재의 증상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①복합적 망상
예)22세된 한 여자환자는 티비에 나오는 모 남자 탤런트가 계속 자신에게 사랑한다는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관계망상) 자신은 그를 사랑해 주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방송국을 통하여 그에게 계속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띄우는 행동을 보였다.(색정망상) 그로부터 아무런 대답이 없자 그녀는 그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약속을 해놓고 배신을 저질렀다며 그를 죽이겠다고 칼을 들고 집에서 설치는 바람에 강제로 병원에 입원하였다. 병원에 입원한 후에도 그녀는 그가 자신을 버리기 위하여 가족들과 짜고 의도적으로 자신을 병원에 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