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엔씨소프트 NC소프트의 해외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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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 엔씨소프트 NC소프트의 해외 진출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NC소프트
1. 회사소개
2. NC소프트의 내부환경분석 ( SWOT분석 )
3. NC소프트의 Business model
4. NC소프트의 국제화에 공헌한 역량
5. NC소프트의 사업분야
6. NC소프트의 전략

NC소프트의 해외진출 사례
1. 해외지출배경
1) 대만진출
2) 미국진출
3) 일본진출
4) 중국진출

경쟁사
1. 넥슨
2. 블리자드

결론
NC소프트가 갖추어야 할 역량


본문내용
-Opportunity
① 고속 성장을 지속하는 게임 산업
2000년에는 PC방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작년 대비 600% 이상 증가한 1200억 원 이 상에 이르렀다. 세계 온라인 게임 시장의 경우 99년 45억 달러에서 2001년 102억 달 러로 126%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인터넷 접속환경이 급속도로 개선되면서 인터넷 컨텐 츠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② 편중화 현상
99년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의 매출액 중 80%를 넥슨과 NC소프트 두 업체가 차지하 는 등 완전히 수익구조가 편중화되어 가고 있어 리니지의 롱런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③ 지속적인 게임 개발
최근 게임소프트웨어 제작에 있어서 2가지 변화는 개발비용 상승과 게임 개발자의 중 요성 증대이다. 리니지는 게임 내용에 있어 엔딩(Ending)이 있는 기존 게임과는 달리 지속적인 스토리 전개에 의한 전형적인 롤플레잉 게임이다. 한 가지 게임인데도 에피 소드 추가에 따른 새로운 게임과 같은 효과를 발생시키고 있다. 롤플레잉 장르의 특성 상 스토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효과적으로 살리고 있는데 각 개별 스토리는 거의 새 로운 게임을 출시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발휘, 에피소드를 추가하는 형태로 후속 게 임성공 단절로 인한 게임산업의 전형적인 리스크를 회피하였다.
-Threat
①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의 경쟁자 등장
미국의 경우 지난 10년간 호응을 얻지 못했던 온라인 게임 사업에 대형 업체(MS)가 가세 하였다. 일본의 경우 세가가 온라인 게임 분야를 확장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② 게임 환경변화의 문제
지금까지 일본의 게임산업은 게임전용기 위주였으나 Sony의 Playstation2 발매이후 반 전하였다. Playstation2는 일본 인터넷 시장의 판도를 바꿀 잠재력(조작의 간편성, 화 질의 우성, 통신속도 등에서 뛰어나기 때문에 향후 강력한 인터넷 단말기 중의 하나로 부각 중)을 보유하고 있다. MS에서 발매한 X-Box는 Intel Pentium3칩을 쓰기 때문에 PC와도 호환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 NC소프트 홈페이지(www.ncsoft.co.kr) - 분기별 실적.
▶ NC소프트 고객센터
▶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www.game.or.kr),
일본게임시장동향 미국게임시장동향 대만게임 시장동향 2000
▶ 게임조선(game.chosun.co.kr)의 기사들 (검색어 : 리니지, 엔씨, 해외진출 등등)
▶ www.stratics.com의 리니지 리뷰
▶ www.wewp.com의 리니지 리뷰
▶ KOTRA (www.kotra.or.kr)에서 해외 시장 정보 관련 자료 취득
▶ 대한민국 통계정보시스템 (kosis.nso.go.kr) 검색어 : (인터넷, 게임)
▶ 머니투데이 엔씨의 세계화 전략 "빨간불“
▶ KISDI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시장 및 이용자 비교분석” 2000
▶ K&C INT㈜ “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조사 “ 2000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중국 IT 및 S/W산업 현황 및 전망” 200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온라인 게임 산업 ”
▶ 넥슨 홈페이지(www.nexon.com)
▶ 엑토즈소프트 홈페이지(www.actoz.com)
▶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http://dart.fss.or.kr)
▶ 기타 네이버 카페와 블로그의 자료들.
▶ 동아일보(http://www.gamedonga.co.kr/)-블리자드 대표가 말하는 'WOW' 성공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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