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

 1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
 2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2
 3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3
 4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4
 5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5
 6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6
 7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7
 8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8
 9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9
 10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0
 11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1
 12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2
 13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3
 14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4
 15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5
 16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6
 17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7
 18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8
 19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19
 20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II- 중기, 종결 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개입
1. 도입
2. 목표에 따른 개입의 기술

II. 종결
1. 종결단계에서는
2. 종결시점 평가
3. 종결의 준비
4. 종결작업

III. 사례
1. 내담자기본정보
2. 내담자이해
3. 상담목표 및 전략 성과
4. 논의점
5. 상담과정내용요약
6. 상담에 대한 논평


본문내용
3. 종결의 준비

● 종결 작업이란 상담을 끝내고 헤어지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마무리 작업이다. 여기에서는 그간의 상담 성과를 정리하고 종결 이후의 삶을 준비하며 이별의 과정을 다룬다.
● 목표가 달성되어 종결을 하든 여타의 다른 이유로 때 이르게 종결을 해야 하든, 종결을 할 때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은 상담의 성과를 평가하는 일이다. 처음에 합의한 문제들이 어느 정도 극복되었는지, 남은 문제는 무엇인지를 점검한다. 종결시에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상담을 시작할 때 실시한 심리검사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변화의 정도를 양적으로 확인해 볼 수 도 있다.
● 그간 상담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앞으로 어떻게 대처 할 것인지 점검한다. 그리고 이제까지 쌓아온 친밀한 관계에 작별을 고하고, 내담자 스스로 독립적으로 살아갈 마음의 준비를 해 나간다. 내담자에게 또다시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지 다시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도 알려 준다.


1) 예비적인 종결 준비

● 종결작업은 종결 직전에만 하는 것은 아니다. 상담 초기부터 시작되는 내담자의 자율성과 독립심을 키워주는 작업은 내담자의 홀로서기를 돕는 작업이자 종결을 위한 기초 작업이기도 하다. 더 나아가 상담자는 본격적인 치료적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중간 중간에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의 변화를 검토하면서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논의하며 남은 문제와 목표를 새롭게 정리한다. 그 과정에서 내담자는 미래의 종결에 대한 암시를 받을 수도 있고 서서히 종결에 대한 마음가짐을 준비할 수도 있다. 이러한 예비적인 준비과정 없이 종결 작업에 돌입하면 준비 안 된 내담자로서는 종결을 감당하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 내담자의 적응 수준이 향상되어 보일 때,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어떤 변화가 있고 어떤 도움을 얻었으며 어느 정도 더 상담이 필요할 것 같은지 등에 대해 중간 점검을 할 수도 있다. 내담자가 설정한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남은 문제는 무엇인지 점검한다. 이러한 종결에 대한 암시는 단순히 종결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하도록 만드는 것에서 더 나아가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에 대한 동기를 증진시키고 보다 적극적으로 상담에 참여하도록 자극을 준다.
● 거부로 인해 자존감의 손상을 크게 입었던 내담자는 이런 종결의 암시에 대해서도 속으로 큰 상처를 받을 수 있다. 내담자 중에는 중간 점검을 하는 것 자체로도 거부되는 느낌이 강하게 자극되어 “다음 시간에 상담을 끝내도 될 것 같다”며 상처받은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아무렇지도 않은 듯한 태도를 취할 수도 있다. 이런 내담자에게는 그것이 종결을 하려는 것이 아니며 단지 중간 점검일 뿐이라는 것을 확인 시키고, 상처받은 내담자의 감정과 활성화된 “거부에 대한 예민성” 등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서 함께 논의해야
참고문헌
- 참고문헌 -

Berg, InSoo Kim. Family Based Services. New York : W.W.Norton. 1994.

Gorden, Raymond. Basic Interviewing Skills. Itasca. Ⅰ11. : F.E.Peacock. 1992.

Gordon, Thomas.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New York : Peter Wyden. 1973.

Minuchin, Salvador, and H. Charles Fishman. Family Therapy Techniques. Cambrldge. Mass. : Harvard University Press. 1981.
Stayhorn, Joseph. Talking It Out. Champaign, I11. : Reserch Press, 1977.


Watzlawick, Paul, John Weakland, and Richard Fisch. Change : Principles of Problem Formulation and Problem Resolution. New York : W.W.Norton. 1974.

Woods, Mary, and Florence Holllis.Casework : A Psychosocial Therapy, 4th ed. New York : McGraw. 1990.

Zastrow, Charles. The Practice of Socail Work, 5th ed. Pacific Grove, Calif. : Brooks/Cole, 1995.

남기철 외 공역.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Bradford W. Sheafor & Charles R. Horejsi. Techniques and guidelines for social work practice. 6th ed.(2003). 파주: 나남출판사, 2005

박태수. 고기홍. 개인상담의 실제. 서울: 학지사, 2007.

신경진. 상담의 과정과 대화 기법. 서울: 학지사, 2010.

신봉호. Satir 의사소통훈련프로그램이 중학교 여학생의 대인갈등 대처 양식에 미치는 효과. “상담평가연구”. 한국상담평가학회. 2008.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1.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5.

이장호.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2005.

천성문 외 공역.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