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

 1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1
 2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2
 3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3
 4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4
 5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5
 6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6
 7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7
 8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8
 9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9
 10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10
 11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11
 12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12
 13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발달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인지행동집단프로그램』 내용분석
- 평가 (장ㆍ단점/이론/연구결과)
- 대안제시
-느낀점

본문내용

※ 두 개의 하위영역은 Cane등(1986)이 DAS-A 척도를 66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응답을 받아 요인분석을 한 결과 추출된 두 요인이다. 이 연구에서 DAS-A 척도의 40문항 중 25개를 사용하였으며, 이 중 8개가 성취에 대한 평가영역, 4개가 타인에 의한 인정영역이며 나머지 13개가 요인이 확인되지 않은 나머지 영역에 속하였다.

(질적 분석 : 개별집단성원의 변화내용)
- 이 연구에서는 양적분석뿐만 아니라 성원 B, C, I, J의 변화내용을 담은 질적 분석도 포함되어있다. 대체적으로 결과를 예측해서 대안적인 행동을 취하는 모습, 집단에서 제시된 대안들을 실행해본 후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우 등이 있다. 또한 인지 재구조화의 측면에서 긍정적 사고를 갖게 되었고 I의 경우에는 다른 어머니들과 자신의 상황을 비교하면서 상대적 안정을 찾아 스트레스가 줄었다고 진술하였는데 이는 장애에 부과된 중요성과 의미를 감소시키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양적 분석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해주긴 하지만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떻게 구성되고 진행되는지, 그리고 집단성원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등을 보여주지 못한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개별집단 성원의 변화내용이라는 장을 통해서 양적 분석의 단점을 보완했다.




단계
대안
사전단계
사전단계에서 문제 사정을 하는 목적은 개별성원이 집단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고 성원들에게 최상의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정하며, 다른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위 프로그램의 경우 사전단계에서의 문제 사정이 성원을 모집하는 과정에서의 개별사전면접과, 척도를 이용한 사정도구를 활용한 문제사정이 이루어졌다. 이는 적절한 문제 사정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사전단계에서의 집단기획부터 성원모집, 사전모임, 개별사전모임, 계약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폐쇄집단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에 구성원 모집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홍보방법이 진행이 되어야 하고,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사전모임 기획을 통해, 치료동기를 높이는 과정으로 진행이 되어야 한다. 집단의 환경(공간, 대상에 따른 물리적 환경 등) 또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초기단계
초기 단계의 경우, 성원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문제, 자원을 확인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로서 사정의 목적이 있다. 하지만 위 프로그램의 경우, 초기단계부터의 문제사정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에 따라 개별성원의 목표 또한 명시되어있지 않다. 특히 프로그램이 중간단계에 왔을 때 방향을 잡기 위해 초기단계의 상황과 비교하고, 필요시 수정을 해야 하는 만큼 초기단계에서의 문제사정이 이루어 져야 하겠다. 초기단계에서의 프로그램 중간에 초성원이 가지고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한 발표시간이 있는 만큼 그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고, 그에 따른 개인적, 대인적, 문제사정이 이루어 진 후, 개별의 목표를 설정해야하겠다. 또한 초기단계에서 진행자가 신경 써야 할 것으로서, 자기노출을 증진시키고, 집단응집력과 치료동기를 높이고, 정보 수집을 통한 문제 사정을 해야 한다.
중간단계
중간 단계에서의 문제사정은 프로그램이 진정정도와 진행자의 개입이 적당한지 알 수 있다. 또한 초기단계에서의 문제사정이 타당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만약 타당하지 않을 경우에는 바로 수정할 수 있다. 문제사정은 이렇게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유동적으로 효과성이 가장 높은 방향으로 수정될 수 있다. 위 프로그램의 경우 한 회기마다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이 있는 만큼 충분한 자기노출을 통한 문제 사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종결단계
종결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종결하기 전에 해결되거나 발전된 진보한 부분과 달성하지 못한 부분을 확인하여서 후속연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최종적으로 이 연구의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다. 종결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고, 개별사전면접과, 후 척도 검사를 통한 종결 문제사정이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 종결단계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프로그램이 끝났다고 해서 성원들에 대한 관심 또한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추후 성원별 필요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소개할 수 있어야 하겠다.
문제사정은 상담의 전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에서는 문제사정이 사전단계에서 간단한 면접으로만 나타나있다. 따라서 우선 전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문제 사정에 대해 대안과, 단계별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가는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통한 대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