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옥루몽 연구

 1  [고전소설] 옥루몽 연구-1
 2  [고전소설] 옥루몽 연구-2
 3  [고전소설] 옥루몽 연구-3
 4  [고전소설] 옥루몽 연구-4
 5  [고전소설] 옥루몽 연구-5
 6  [고전소설] 옥루몽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소설] 옥루몽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작자(층)

2. 창작시기(시대적 배경)

(1) 정치적 갈등

(2)군담의 역할

3. 작품세계

(1)도교적 세계관의 반영
(2) 현실 비판적 측면

4. 소설사적 의의

5. 작품 감상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창작시기(시대적 배경)

(1) 정치적 갈등

옥루몽 에서의 정치적 갈등은 충신과 간신의 대결로 나타난다. 이는 조선조 충신상의 확립으로 군담소설 전쟁에 관한 이야기를 소재로 한 고대소설로,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첫째, 《징비록(懲毖錄)》 《서정록(西征錄)》 등과 같은 실전담류(實戰譚類), 《임진록(壬辰錄)》 《박씨전(朴氏傳)》 등의 역사적 사건을 소설화한 역사 군담류(歷史軍談類), 《유충렬전(劉忠烈傳)》 《이대봉전(李大鳳傳)》 등의 가공적 영웅을 허구화한 창작 군담류(創作軍談類)를 통틀어 일컫는 경우, 둘째, 위의 경우에서 《징비록》 《서정록》 등의 실담류(實譚類)를 제외하고 역사 군담류와 창작 군담류를 아울러 일컫는 경우, 셋째, 가공적 영웅을 허구화한 창작 군담류만을 가리키는 경우 등이다.
임진왜란의 충격으로 빚어진 여러 가지 비화(悲話)와 일화(逸話)를 소재로 해서 창작열이 자극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창작 군담류의 내용은 중국소설의 체제와 형식을 모방하여, 대개 주인공이 분연히 일어나 목숨을 홍모(鴻毛)와 같이 여기고 나라를 위하여 용감히 전장에 뛰어나가 큰 공을 세우고 돌아오나, 어려서는 난을 만나 부모와 이별하여 온갖 고생을 다하게 되고, 또 연인(戀人)과 서로 만나고 헤어지고 하여 사랑을 위하여 모든 희생을 다하는 등, 한때는 가정이 곤경에 빠지지만 종말에는 한데 모여 일가가 단란해진다는 이야기로 민간에서 널리 읽혀졌다.
류의 전통적 요소를 계승한 것이다. 양창곡은 천자 자신의 수양을 강요하고 천자가 천자로서의 윤리에서 일탈됨이 없는가를 감시하고 만약에 천자가 이에서 벗어남이 있으면 생사를 불고하고 직언 극간으로서 이를 금제하고자 하는 인물이다. 반면에 노균은 작품에서 간신으로 규정되어 일관된 신념이 없이 자기의 부귀영욕만을 위해서 행동하는 인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하여 천자를 자극하여 이에 영합하려 한다.
조정에서 청탁양당이 대립되었을 때, 청당의 영수인 창곡은 공명 정대 하였으나 탁당의 영수인 노균은 극히 간교하여 천자의 뜻에 영합을 잘하므로 처음부터 높은 지위와 세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북선우에게 투항하기 전에는 그의 죄명이 표면에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고전소설에서 악을 대표하는 인물의 경우 극단적이고 전형적인 인물이 선택되는데, 옥루몽에서는 서서히 그 본색을 드러낸다. 선과 악이 한동안 팽팽히 맞서 싸우다가 경우에 따라서는 선도 패배하게 하고, 그렇게 하여 구체적으로 정쟁을 서술하고 있다. 처음부터 악을 일방적으로 노출시켜 응징하지 않고, 또한 정쟁을 서두부터 일변도로 몰아붙여 요약하는 것보다 구성상 박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6. 참고 문헌

차용주, 『옥루몽의 가치와 소설사적인 의의』, 새문사, 198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90
이병직. 『옥루몽의 작품 구조와 대중성』, 문창어문학회, 1994
조혜란, 「의 서사미학과 그 소설사적 의의」, 한국고전문학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