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UFO와 집합행동

 1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1
 2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2
 3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3
 4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4
 5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5
 6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6
 7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7
 8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8
 9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UFO와 집합행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I. 서론 - 문제제기
II. 본론
1. UFO 현상에 관한 기존의 논의
1) UFO 현상 보고의 분류
2) UFO 현상 원인에 대한 가설
2. 사회 속의 UFO 현상에 관한 논의
1) UFO 현상과 집합행동 - UFO조직 -
2) UFO 현상에 대한 사회적 담론-I
3) UFO 현상에 대한 사회적 담론-II
III. 결론: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 UFO 보고 사례 : 로스웰 사건 ( 참고 내용 )
1947년 뉴멕시코의 로스웰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UFO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한편 UFO와 관련한 정보를 정부와 군이 은폐하고 있다는 ‘음모론’이 발생하는 계기가 된 사건이다.
1947년 7월 라디오와 신문에서 미 공군이 로스웰 항공기지에 추락한 비행접시를 회수하였다는 기사가 발표되었는데, 공군은 즉시 비행접시의 회수를 부정하고 추락한 것은 기상관측기구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비행접시 신봉자들과 미디어는 공군이 로스웰 부 근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는 한편, 검은 옷을 입은 사람들 (Men in black)이 추락지점으로부터 발견된 잔해를 가진 시민들을 심문 하고 협박하여 그 잔해를 몰수하고 있다는 근거를 들어 미국 정부와 군에 의문을 제기했다. 약 50년 후인 1994년 공군은 이 물 체가 소련의 핵 실험을 관측하기 위한 극비계획인 ‘모굴 프로젝트 Mogul Project’에 사용된 군용기구였다는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하였으나 UFO 연구 동호회 등의 집단에서는 여전히 미 공군이 비행접시를 회수하여 연구한 것 뿐 아니라 생존한 우주인을 납치하여 부검하였으며, 그러한 연구결과로 현대 전자 공학 기술과 고도의 항공기술, 스텔스 기술이 발달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 되고 있다.

3) UFO 현상 원인에 대한 가설
앞에서 ufo현상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이제 이러한 현상을 해석하는 세 가지 입장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1) 외계가설(extraterrestrial hypothesis)
외계가설이란 ufo현상은 다른 행성으로부터 온 우주선 혹은 생명체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외계생명체가 있 고 그들이 지구에 찾아온 것이라고 믿으며 다른 차원에서 온 고도로 발달된 존재들의 흔적일 수도 있다고 주장 한다. 외계가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목격자들의 증언과 증거물을 신뢰한다.

(2) 내부가설(terrestrial hypothesis)
ufo현상에 대해서 정부 등에서 취하는 공식적인 입장으로, ufo목격은 유성이나 기상 관측 기구를 잘못 본 것에서 기인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고도에 따른 대기의 온도 변화는 오측을 가능하게 한다. 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