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시] 오든의 생애 및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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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국시] 오든의 생애 및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애
2. 시 세계
3. Auden Group
4. 작품분석
5.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4. 작품분석

1) Musee des Beaux Arts
이 시는 오든(W. H. Auden) 이 1983년 브뤼셀에 머물고 있을 때 그곳 왕립 미술관에서 관람한 네덜란드의 화가 피터 브뤼겔(Pieter Brueghel)의 그림 『이카로스의 추락이 있는 풍경』에서 느낀 바를 시로 쓴 작품이다.
1연에서 오든은 개개인의 고통이 다른 이에게는 무관심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인간의 본성임을 ‘거장들(Old Masters)’의 그림들에 빗대어 말하고 있다. 시인은 거장들은 사물을 아주 냉정하게 보기 때문에 그들에게 있어 인간의 고통이나 비극 같은 것이 일상사의 한 부분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점에 주목한다. 그것을 ‘human position’ 이라고 말하며 인간들이 겪는 고통에 대하여 거장들은 올바른 위치매김을 했다고 말한다.
2연에서 작가는 브뤼겔의 명화 『이카로스의 추락이 있는 풍경』에서 구체적인 이미지를 제시한다. 거기에는 밭갈이 하는 농부가 전경에 그려져 있고 뒷면 바다에는 호화 여객선이 떠 있고 또 옆에 이카로스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이카로스는 밀납으로 붙인 날개로 하늘에 오르다 너무 높이 태양 가까이까지 이르러 그만 밀납이 녹아서 하늘에서 추락하여 물에 빠져 죽는 희랍신화의 인물이다. 브뤼겔의 그림에는 이 ‘중요한 실패(important failure)’의 장면에서 농부도 태양도 여객선도 모두 아랑곳 하지 않는다. 일상은 일상대로 지속될 뿐이다. 오든은 화가의 비정한 관찰력을 간파하고 거기에 공감적 자세를 보이고 있다.
작가는 고통과 비극의 현장을 일상적인 모습과 나란히 위치시키며 죽음과 순교, 고통과 같은 비범하고 특별한 사건 사고들을 현실적이고 평범한 것으로 보이게 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러한 대치를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오히려 축복받아야 할 일들은 일상적인 일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잠기게끔 한다. 또한 길고 불규칙한 시행과 운율은 편안한 구어체의 느낌을 자아내고 있는데, 이러한 평범한 어조는 시에서 다루는 인간 본연의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을 암시한다고도 볼 수 있다. ‘기적적인 탄생(Miraculous birth)’ 이나 ‘중요한 실패(important failure)’와 같은 시구를 통하여 우리는 작가가 기독교 사상에 입각하여 작품을 썼다고도 해석할 수 있다. 유의미한 사건들과 그렇지 않은 현실 사이의 갈등은 작가 본인이 종교적인 수용 과정에서 겪은 갈등과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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