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

 1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1
 2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2
 3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3
 4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4
 5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5
 6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6
 7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7
 8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8
 9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리더란무엇인가
1.1 리더의 개념

1.2 대통령으로서의 리더적 자질

-소속감을 바탕으로 한 포용력

-신뢰감

-개방성

2.선정이유
2.1오바마를 선정 한 이유

-포용력 과 개방적 의식

-신뢰도

3.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자질 분석

-개인적 측면

-대인적 측면

4. 오바마 대통령의 의사소통 특징
4.1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징

1.탁월한 단어로 전달한다.

2.지루하지 않은 오바마식 반복의 기술

3.분위기를 반전하는 스토리텔링방법

4.2 비언어적 의사소통 특징
1. 등장서 부터 자신감을 보여준 오바마 대통령.

2. 청중 한 사람도 놓치지 않는 눈빛과 제스처

4.목소리 템포 멈춤의 밀당 기술

5. 오바마 의상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설문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오바마는 아프리카계 흑인 아버지와 백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로 평탄치 못한 어린 시절을 보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정식 이름은 ‘버락 후세인 오바마’. 중동지역에서나 쓰일 법한 ‘후세인’이란 이름은 무슬림인 할아버지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의 종교는 기독교이다. 아프리카계 혼혈인이라는 점과 어렸을 때부터 여러 종교와 문화를 접해 보았다는 점은 그에게 있어 결과적으로 장점이 되었다. 이와 같이 그는 생의 출발을 다인종, 다문화의 중심에서 시작하였고 이는 인종과 문화를 넘어선 통합을 추구하는 대통령으로써의 자질을 부여한 셈이 된 것이다. 그가 대통령이 되기까지 파란만장한 고난은 이 뿐이 아니었다. 부모의 결별을 겪고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느껴 마약에 손을 대기까지 했다고 그는 자서전에서 밝히고 있다. 소외 계층의 삶을 이해하고 국경과 인종을 넘어서 아우르는 리더로써 포용력과 개방적 의식은 그가 불우한 환경을 극복하고 긍정적으로 승화시킨 개인적 측면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그를 지금의 미국 대통령으로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 너무나 개인적이고 민감할 수 있는 가족사와 어린 시절에 대해 담담히 공개적으로 얘기를 꺼내고 자서전을 내는 것은 그의 정직성을 드러내주는 측면이기도 하다. 발화자의 정직함과 솔직함을 수용자들이 느낀다면 이는 곧바로 신뢰도의 상승으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대인적 측면
대인 의사소통의 측면에서의 오바마는 그의 정치철학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민주적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한다. 즉, 양보(compromise), 인정(acknowledgement), 공조(collaboration), 통합(unity), 경청(listening)을 통한 공감(empathy), 합의(consensus) 등의 소통의 방법으로 리더로서의 의사소통을 이루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세계의 리더 11명의 리더십 특성을 분석한 학자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도 11명의 최고의 리더의 특성을 이야기를 전달하는 능력이라 결론지었다. 특히 의사소통의 능력 가운데 이야기를 전하는 능력은 단순히 입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의 사상과 철학을 전하는 것이며 그 이야기를 자신이 솔선하여 실천하거나 구체화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영향력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이와 관련하여, 오바마의 신중한 대화는 경청으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한 예로 일리노이주 주의원 시절 오바마가 흑인의 지역공동체에 대한 중요한 질문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여긴 한 참여자에게 마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동행 독려 연설화법 연구 - 링컨과 오바마의 연설 분석 중심으로- 노형남(고려대)
-대통령 취임 연설의 제의적 특성 수사 분석 :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취임연설문을 중심으로, 박성희,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부교수
-역전의 리더 검은 오바마, 박성래
-오바마의 설득법, 문병용
-오바마대통령의 1%의 용기와 희망, 이채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