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1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2
 3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3
 4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4
 5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5
 6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6
 7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7
 8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8
 9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9
 10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동작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유아 동작교육이란?
2. 유아동작교육의 교육적 가치
3. 유아 동작교육의 목적
4.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1) 기본동작
2) 창의적 동작
3) 동작 요소
5. 유아 동작교육의 방법
6. 통합적 동작 활동
7. 유아동작교육에서의 교사 역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유아 동작교육이란?
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움직이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갖고 태어난다. 유아의 걷고, 달리고, 뛰고, 흔들고, 구르는 동작들은 인간 본성의 자유스러운 표현이며 탐색하고 배우는 과정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는 여러 가지 형태의 동작을 통해 신체를 조절하여 움직이는 가운데 자신감을 형성하고 다양한 동작활동에 참여해서 만족감과 기쁨을 얻게 된다(Margolin, 1976).
이러한 유아의 신체활동은 요즈음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더욱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모든 유아들이 TV나 컴퓨터 등에 접하는 시간은 유아의 활동시간을 줄이는 결과를 가져와 유아기에 충분히 발달되어야 하는 대 근육 운동능력들이 미숙한 상태로 남게 되고, 최근 들어서는 유아에게도 성인병의 요인인 유아 당뇨병과 고혈압, 비만 등의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는 복잡한 생활환경 속에서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는 운동 공간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핵가족화로 인해 또래나 형제끼리 신체적 놀이를 하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요즈음의 유아들은 밖에 나가도 함께 놀 수 있는 친구들이 많지 않으며, 유아들에게 조기교육을 시키려는 부모들로 인해 부족한 신체활동 시간이 더욱 줄어들고 있다.
유아를 둘러 싼 이러한 환경적·사회적 변화는 유아 교육에서 신체활동을 더욱 필요로 하게 되었다. 즉 유아교사의 교육적 계획 하에 형식적· 비형식적 동작교육을 통해 신체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김기웅․곽은정, 유아 및 아동체육, 보경문화사, 1998.
2. 김은심, 유치원의 동작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4권, 2호, 1994.
3. 김은심, 통합적 동작교수법이 유아의 기본동작능력과 창의적 사고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5.
4. 김현지․오연주, 유아를 위한 체육활동 이론과 실제, 양서원.
5. 김혜리, 유아교육기관의 동작교육 프로그램 및 관련교사 연수현황에 대한조사, 한국어린이육영회 1998조사연구보고서, 1998.
6. 박순이, 움직임 교육을 위한 학습지도 모델, 한국초등무용학회지 제4권, 한국초등무용학회, 1999.
7. 박정현, 유아교육기관의 신체활동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운영 실태 조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8. 배인자․한규령,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6.
9. 이상경, 동작교육에 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조사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10. 이숙재,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0.
11. 이영,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교문사, 1987.
하고 싶은 말
유아동작교육의 개념, 교육적 가치, 목적, 내용, 방법, 통합적 동작활동,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