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단편영화 대본,시나리오,캐릭터 설정
연극 돌아서서 떠나라와 영화 약속 비교분석
국어의 어문규범 - 일상 속의 한글 맞춤법
희곡 오영진의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를 통해 본 한국의 해방 전 후 혼란기
인문과학 영원한 제국
[영화분석] 오아시스 - 단절과 소통, 그리고 성장
[작가, 무대의상작가, 소설작가, 방송작가, 게임시나리오작가] 작가의 개념과 역할, 무대의상작가, 소설작가, 방송작가, 게임시나리오작가에 관한 분석
영화 Leaving Las Vegas를 통한 의학진단 및 간호진단
[사업계획서] 데이트코스알선 및 1대1 맞춤서비스
[한국문학의이해] 영화와 시나리오,연극의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살인의 추억
소개글
영화 시나리오 쓰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시나리오 작가
시나리오를 다시 정의하라
서민기(최민식)이 자주가는 헌책방
스토리텔링의 기초
3장구조
주인공과 적대자와 갈등
시나리오 작가
내면의 외면화
서브텍스트
객관적 드라마와 주관적 드라마
시간과의 싸움
작법 – 1)주인공과 그가 하고자 하는 일
작법 – 2)갈등
작법 – 3)장애물
작법 – 4)전제와 오프닝
작법 – 5)주요긴장과 절정과 해결
작법 – 6)주제
작법 – 7)설명
작법 – 8)캐릭터의 성격묘사
작법 – 9)스토리의 발전
작법 – 10)아이러니
작법 – 11)준비와 여파
작법 – 12)씨뿌리기와 거둬들이기
작법 – 13)아웃라인
작법 – 14)개연성
작법 – 15)행동과 활동
작법 – 16)대사(역할)
작법 – 17)비주얼
작법 – 18)초고
작법 – 19)고쳐쓰기
본문내용
준비 준비(preparation)신이란 관객에게, 때로는 등장인물에게, 앞으로 펼쳐질 드라마틱한 장면을 준비하도록 만드는 장면이다. 전쟁영화와 스포츠영화는 이런 종류으 ㅣ장면에 많이 의지하고 있다. 관객과 등장인물들로 하여금 앞으로 다가올 커다란 전투나 게임을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다.
여파 여파(aftermath)신이란 관객과 등장인물에게 방금 지나간 드라마틱한 장면을 ‘소화(digest)’할 수 있도록 하는 장면이다.
아웃라인이란 스토리가 펼쳐질 기반, 즉 시나리오의 뼈대라고 할 수 있다.
대강의 아웃라인에다가 실제로 써나갈 신의 리스트를 덧붙여 놓은 것을 스텝 아웃라인이라고 한다. 이 스텝 아웃라인에는 각 신마다 구체적으로 누가 등장하고 어떤 일이 벌어지며 언제 어디서 이루어지는지가 포함되어 있다. 이런 식으로 스토리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작품을 유기적으로 파악하게 하고 균형감각과 통일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느낌과 ‘뻔하다는 느낌’은 구별되어야 한다.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느낌은 사건이 전개되어 나감에 따라 다른 방식의 전개는 불가능했다는 것을 확인하는 데에서 나온다. 반면 뻔하다는 느낌은 실제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를 관객이 능히 추측할 수 있다는 데에서 나온다. 기대하는 대로 될 수도 있고 두려워하는 대로 될 수도 있다는 식으로 두 가지 개연성이 동등하게 공존할 때, 그래서 다음 장면 혹은 다음 시퀀스 혹은 해결에 이르러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관객이 결코 추측할 수 없을 때, 그 스토리는 뻔하다는 느낌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