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1
 2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2
 3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3
 4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4
 5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5
 6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6
 7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7
 8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8
 9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9
 10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2. 브루너의 발견 학습 이론







3.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본문내용
2) 수․과학 교육 내용

- 인지 발달 단계를 중요시한 피아제는 교육은 발달을 촉진할 수 없고, 발달 수준 이상의 내용은 학습이 이루어 질수 없다고 주장했다. 영유아가 학습할 수 있고 학습해야 하는 내용을 결정할 때 경험, 학습수준, 흥미보다 인지 발달 단계를 중요시 했다. 피아제는 인지 발달 단계에 맞는 수-과학 개념을 제시해야 한다는 피아제의 입장은 오늘날 영유아 수-과학 교육 과정의 내용 기준을 결정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ex) -더하기, 빼기 등 논리적 조작을 요하는 수학은 구체적 조작기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수를 나타내는 숫자의 형태는 임의적이고 관습적인 것이므로 어린 영우아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수에 관한 기호나 언어와 같은 상징은 영유아의 논리적 구조가 발달된 이후에 도입되어야 한다.

-피아제 견해에 대한 오늘날의 논란
➀전조작기의 영유아가 보존 개념이 없는 것은 기억력이나 언어적 이해력 부족이기 때문에 실험 상황을 쉽게 만들면 영유아도 보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➁취학전 교육을 많이 받았거나 부모가 많이 가르친 영유아들은 발달단계보다 어린 연령에서도 과제를 수행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아제의 이론은 오늘날 영유아 교육 현장에서 굳건한 토대를 이루고 있다.

3)수․과학 교육 방법

- 피아제의 이론은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존재로서 영유아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영유아는 선천적으로 호기심과 탐구심 많은 존재로 학습이 그 자체의 보상이 될 수 있으므로 교사주도적인 교수법 보다 교수는 영유아가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지식을 구성해 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안내자 역할이 강조된다.
피아제에 의하면,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목적을 영유아가 탐구와 실험 및 토의를 통해 스스로 의미를 구성해 가는 것에 두었다. 교사의 언어적 설명이나 암기보다는 영유아가 계획 및 준비 단계에서부터 참여하여 활동 진행 중에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반영하고 조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피아제가 말하는 실험에는 신체적 조작과 더불어 정신적인 활동이 함께 일어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