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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정의와 유래

    Ⅱ.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구성

    Ⅲ.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영역별 학습활동
    1.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2. 막대의 가르기와 모으기
    3. 분수의 표현
    4. 최소공배수 구하기
    5.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6. 넓이 구하기
    7. 도형 움직이기
    8. 도형의 대칭
    9. 모양 만들기
    10. 평균 구하기
    11. 쌓기로 모양 만들기

    Ⅳ.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학습평가방법
    1. 평가의 기본 원리
    2. 평가의 절차
    3. 평가의 예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구 퀴즈네어막대(퀴즈네르막대)의 정의와 유래

    퀴즈네르 막대(Cuisenaire color rods)는 40여년 전 벨기에의 초등학교 교사였던 조지 퀴즈네르(George Cuisenaire)와 영국의 수학교육자인 가테그노(Caleb Gattegno)가 공동으로 창안해 낸 것이다(김남희, 1999). 음악에도 능했던 퀴즈네르는 악보에서 음의 높낮이에 힌트을 얻어 수들의 관계를 높낮이로 나타내고, 색깔도 달리 나타내었다.
    퀴즈네르 막대는 한 세트가 모두 74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할뿐만 아니라, 약수와 배수를 구할 수 있고,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또한 길이를 측정하고, 넓이를 구하며, 부피도 구할 수 있다.
    이 교구는 무엇보다도 아동에게 직접 계산법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계산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관계를 먼저 의식시키고자 하는데 그 특징이 있다. 아동은 막대를 서로 맞추는 과정에서 수 사이의 관계들을 탐구할 수 있는 것이다. 예컨대, 연두색 막대(3cm) 하나와 또 다른 연두색 막대 하나를 연결하면 초록색 막대(6cm)의 길이와 같아진다는 사실은 3+3=6 또는 2×3=6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결과로 수직선의 구성과 그 위에서의 연산의 원리를 구체적인 모델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특히 Gattegno는 이 교구를 이용하여 초등수학의 계산 영역에 대한 전체적인 지도 체계를 작성하여 보급하려고 노력하였다(김응태, 박한식, 우정호, 1985). 또한 현재 미국에서는 퀴즈네르 막대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활동지(workbooks)를 개발하여 보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학회지나 논문 등에서 간략하게 소개하는 정도이며, 제7차 교육과정의 수학
    참고문헌
    고인자,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 연산의 효율적인 교수 학습방법,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구광조·전평국·김성만·류기천·안영옥·이영주·주미자, 열린 수업을 위한 퀴즈네어 막대의 활용 방안 탐색, 수학교육 프로시딩, 한국수학교육학회, 1997
    김동우·이영주·장인옥, 수학교육에서의 퀴즈네어 막대 활용 방안, 수학교육학술지3, 한국수학교육학회, 1999
    오성환,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 계산 학습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2000
    충청남도교육청, 필수학습요소 지도자료, 공주금강인쇄, 2001
    충청남도교육청, 클릭! 으뜸수업 길라잡이, 일신 인쇄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