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학사] 사계 김장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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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유학사] 사계 김장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계의 생애 및 저술
1. 사계의 생애
2. 사계의 저술
Ⅲ. 사계의 학문 및 사상
1. 사계의 예학사상
1) 사계 예학의 특징
2) 사계 예학의 주요 학설
⑴ 正統說
⑵ 家統說
⑶ 道統說
⑷ 王統確立說
2. 사계의 경학사상
1) 경학의 개념
2) 사계 경학사상의 특징
⑴ 소학의 중시
⑵ ‘경서변의’에서 나타나는 실증적이며 객관적인 학문정신
⑶ 주체적 학문태도
⑷ 개방적 학문연구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사계의 학문 및 사상

1. 사계의 禮學思想

1) 사계 예학의 특징
① 사계 예학은 統의 수립을 중시하고 종법 종법(宗法) : 당내(堂內)나 문중과 같은 친족조직 및 제사의 계승과 종족(宗族)의 결합을 위한 친족제도의 기본이 되는 법.
주의적(宗法主義的) 원칙을 중시하였다. 김 장생은 禮의 기능을 “통서(統緖)를 바로 하는 것(正統)”이라고 인식하였다. 또한 적서 의 차별보다는 종지(宗支)의 위치를 더 중시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서자의 종법적 위상 을 제고하는 예론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한기범, “신독재 김집의 종법인식과 실천”, 「백제연구」 25집, 1998. 참조

② 사계 예학은 정례 情禮: : 정리(情理)와 예의
(情禮)와 시의 時誼 : 그 당시의 사정에 마땅한 것
(時誼)를 중시하는 예학 경향이 강하였다. 기본적으 로 「주자가례」와 고례(古禮)를 따랐으나, 비록 변례적인 속례(俗禮)라 하더라도 그것 이 정례에 맞으면 이를 좇게 하였고, 고례에도 없는 국속(國俗)이라 하더라도 이를 무조 건 배척할 것이 아니라 정례와 시의로써 그 시비를 가려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③ 사계 예학은 계몽성과 실용성이 강한 예학이었다. 김장생은 「상례비요」의 집필 동기 를 "사람들로 하여금 책을 열면 환하게 알아 갑자기 일을 당했을 때 실수하는 일이 없 게 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의례문해」는 실생활에서 행하는 의례에서 의문이 드는 문제들을 문답한 것을 집성한 것이어서, 평이하고 실용성이 높은 예서로 손꼽힌다.

2) 사계 예학의 주요 학설

⑴ 정통설正統說
사계의 예학사상에 있어서 가장 강조되는 것이 바로 정통사상(正統思想)이다. 사계는 統 의 수립을 무엇보다 중시하였다. 그것은 종법질서의 확립이 곧 국가의 기강과 사회질서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요체라는 그의 확고한 禮 인식의 소산이었다.
사계는 인간이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인 예의를 지킬 경우에 인간의 역할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자기의 본성을 알고 하늘을 알아야 하며, 그 방법은 궁리(窮理)뿐이라고 하였다. 「全書」80쪽 : "人之所以爲人者 知性也 至誠之要 無他窮理而已."
이렇게 자신에게 주어진 소당연(所當然)의 리(理)를 알고 그에 맞게 각자의 명분에 따라 합당한 행위를 하는 것은 곧 정통, 즉 통을 바로잡는 것으로 이어진다. 각자 자기에게 주어진 성을 실천해나가며 종법사회의 체계 하에서 조화를 이루는 것이 바로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문
오석원, “사계 김장생의 경학사상-경서변의를 중심으로-”, 동양철학연구회, 1989
한기범, "신독재 김집의 종법인식과 실천", 「백제연구」 25집, 1998.
한기범, "사계·신독재 예학의 성격과 위상", 「유교사상 연구」, 2003.
한기범, "사계 김장생의 생애와 예학사상", 「백제연구」, 1989.
장민, “사계 경학 사상연구 - 『경학변의』,『중용』중심”, 한국유교학회, 2003
이영호, “『 경서변의 대학 』 을 통해서 본 사계 김장생의 경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0

단행본
최근덕 外, 『沙溪思想硏究』, 沙溪 愼獨齋兩先生紀念事業會, 1991
장세호, 『沙溪 金長生의 禮學思想』, 경인문화사, 2006
정옥자, 『우리선비』, 현암사, 2002
채종준, 『사계김장생 전서 1』, 한국학술정보(주), 2006
하겸진, 『기호의 유학자들』, 나남(주),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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