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참여관찰로 알아보는 원주민들의 삶 변화

 1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참여관찰로 알아보는 원주민들의 삶 변화-1
 2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참여관찰로 알아보는 원주민들의 삶 변화-2
 3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참여관찰로 알아보는 원주민들의 삶 변화-3
 4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참여관찰로 알아보는 원주민들의 삶 변화-4
 5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참여관찰로 알아보는 원주민들의 삶 변화-5
 6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참여관찰로 알아보는 원주민들의 삶 변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필리핀 민다나오 섬에서 참여관찰로 알아보는 원주민들의 삶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2. 연구 주제와 연구 방법

Ⅱ. 본론

1. 민다나오섬
1)섬의 개관
2)지역사
3)다국적 기업 자본의 유입
2. 바나나
3. 답사 계획 및 여행경비

Ⅲ. 가설 및 결론

1. 가설
2.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지역사
본래 이 섬은 인도네시아의 영향을 받은 이슬람교도들이 살고 있었으나 미국 통치하에 필리핀이 들어가면서 북쪽에서부터 유입된 기독교도들에 의해 오지 쪽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미국과의 독립 문제에서 기독교도들을 불신한 모로들이 정부의 동맹 건의를 묵살하게 되면서 이들과 기독교도들 간에 정치적으로도 갈등이 생기게 되었다.
아직까지도 모로들은 엘리트층에서 소외되어 있으며 이들 모로들이 개별적 군대를 조직하면서 문제는 군사적으로까지 이어져 있다. 이들 모로들은 필리핀 이슬람혁명전선(MLF)를 조직하여 정부군과 대립하고 있다. 민다나오 섬은 매우 비옥하며 또한 태풍의 피해를 입지 않는 섬으로 필리핀 전체 쌀 생산량의 40%, 옥수수의 60%, 파인애플과 천연고무 90% 이상이 생산되며 필리핀 전체 세입의 60%이상이 이 곳 민다나오 섬에서 나오고 있다.
3)다국적 기업 자본의 유입
1926년 필리핀 패킹회사(현재의 Del Monte)가 민다나오 북부에 바나나 및 파인애플 플랜테이션 농장을 설립하였고 1960년에는 Dole 사가 민다나오 남부에 바나나 및 파인애플 플랜테이션과 가공 공장을 세워 운영하고 있다. 공장에서는 과일을 가공하는 작업 및 포장하는 단순한 작업을 맡고 있다.

2. 바나나
필리핀에서 재배되는 바나나의 품종은 커빈더시 품종이다. 커빈더시 바나나는 묘종 후 26주 동안 성장하며 이후 꽃봉오리가 열매로 성장한다. 이때 어린 열매가 다치지 않도록 노동자들이 직접 비닐봉지로 과일을 포장해야 한다. 바나나는 꽃이 진 후 12~14주 후에 수확한다.
3. 답사 계획 및 여행경비
바나나의 파종에서 수확까지 기간이 9개월여라는 것을 참고하여 연구기간은 1년으로 설정했다. 되도록이면 바나나의 성장과정에 있어 전부 참여하도록 한다. 또한 필리핀의 경우 마닐라를 제외하면 정규적인 교통편이 드문 편이라 기간은 유연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2월 1일 마닐라에 도착한 본 연구팀은 현지의 한인 농장과 연락이 되는 데로 민다나오섬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바나나: 세계를 바꾼 과일의 운명, 댄 쾨펠, 이마고, 2010
식량전쟁: 배부른 제국과 굶주리는 세계, 파텔 라지브 찰스, 영림카디널, 2008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지글러 장, 갈라파고스, 2007
세계를 간다. 36, 필리핀, 랜덤하우스 중앙, 2007, 개정증보4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