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론] 뮤추얼펀드

 1  [금융시장론] 뮤추얼펀드-1
 2  [금융시장론] 뮤추얼펀드-2
 3  [금융시장론] 뮤추얼펀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시장론] 뮤추얼펀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뮤추얼 펀드 (Mustual Funds)
뮤추얼 펀드의 분류
1) 개방형 뮤추얼 펀드(Open-end Funds)
2) 폐쇄형 뮤추얼 펀드(Closed-end Funds)
뮤추얼 펀드의 유형
본문내용
금융중개기관(financial intermediaries)은 저축하려는 사람들과 자금을 차입하려는 사람들을 간접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금융기관이다. 중개(intermediary)라는 단어는 이 기관들이 저축자와 차입자 중간에 위치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가장 중요한 금융중개기관인 은행과 뮤추얼 펀드(Mutual Funds), 즉 증권투자회사, 그리고 Closed Funds 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조그만 식료품 가게 주인이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자 할 경우에는 인텔사 같은 대기업과는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인텔사와는 달리 이 영세한 식료품 가게 주인은 주식시장이나 채권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가 없다. 주식과 채권을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규모가 크고 평판이 좋은 기업들이 발행한 주식과 채권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세 상인들은 그 지역사회에 있는 은행으로부터 사업자금을 융자받으려고 시도하는 편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은행은 사람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금융중개기관이다. 은행의 주된 기능은 저축하려는 사람들의 예금을 받아서 돈을 빌리려는 사람들에게 대출해주는 것이다. 은행은 예금주에게 예금이자를 지급하고 돈을 빌리는 사람들에게는 예금이자율보다 좀더 높은 대출이자율을 부탁한다. 대출이자율과 예금이자율의 차이에서 나오는 수익으로 은행은 사업경비를 충당하고 은행 소유주들에게 이윤의 일부를 배당한다. 은행은 금융중개 역할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개인수표를 발행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재화와 서비스의 거래를 촉진시키는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다시 말해서 은행은 교환의 매개(medium of exchange)라는 특별한 자산, 즉 통화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다른 금융중개기관들과 구별된다. 주식과 채권도 은행예금처럼 이미 축적된 재산을 저장하는 수단(store of value)이다. 그러나 은행예금을 토대로 수표를 발행하는 것처럼 손쉽게, 저렴한 비용으로 주식과 채권을 현금화할 수는 없다.

뮤추얼 펀드 (Mustual Funds)

뮤추얼 펀드는 미국에서 점점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금융중개기관이다. 뮤추얼펀드는 일반 대중에게 주식을 매각하여 조성된 자금으로 다양한 주식, 채권, 또는 주식과 채권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구입하는 기관이다. 뮤추얼 펀드의 주주들은 포트폴리오에서 나오는 수익을 얻는 대신 위험을 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