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

 1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1
 2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2
 3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3
 4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4
 5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5
 6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6
 7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7
 8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8
 9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9
 10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10
 11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11
 12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12
 13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세시가론] 이이의 시조 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율곡의 생애와 시대배경
-4기로 나누어 본 이이의 생애
2.이이의 작품세계의 주요 경향 및 특징
3.작품 소개 및 해설
-고산구곡가 개관
-1수와 6수 비교
-4수와 7수 비교
4.시가사적 의의
5.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자의 학문 수양 자세를 본받겠다!
=충담소산
→고산구곡가의 창작 정신
관념이 투사되지 않은 객관적 풍경
& 그러한 자연을 즐기는 인간

서정 자아의 충만한 정감과 정신적 높이를
객관적인 서술과 무기교의 담담함 속에 응축

→ 취병(翠屛)의 여름 풍경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상진, 「 시조교육의 효율적 방안에 관한 고찰」, 『 온지논총 』, 2010
김상진, 「고산구곡가의 성리학적 생태 인식」, 『 시조학논총 』, 1958
최동국, 「조선조 중엽의 시조와 담의 미」, 『 시조학논총 』, 2002
나정순, 「조선 전기 강호 시조의 전개 국면」, 『 시조학논총 』,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