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이현보 <어부가>
조선 명종 때 이현보가 지은 5수의 연시조다. 작자는 고려 때부터 전해오던 12장의 장가를 9장으로 개작하였고, 이를 다시 개편하여 5수의 시조 형태로 남겼다. 명칭 상 장가 '어부가'와 구별하여 '어부단가'라 부르기도 한다. 시적 주인공인 어부의 형상을 설정하고 추상적인 어부
1.1. 고대가요에 나타난 부부서사: <공무도하가>를 중심으로
<공무도하가>는 배경설화를 통해 화자와 물을 건너려는 사람의 관계가 부부라는 것과 사별이라는 비극적 상황에서 아내가 남편을 따라 물에 들어가 죽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러한 내용은 부부 단계 서사의 바탕인 지속성과 안정성의
1. 고대가요에 나타난 기초 서사 분석
창작주체는 '자기서사'를 작품으로 형상화,
독자는 작품을 통해 '작품서사'를 경험
독자나 학습자가 '공감'과 '자기화'를 하는 과정
2.1. 열린 텍스트로서의
<공무도하가>와 <황조가> 읽기
배경설화는 하나의 보조적인 수단
문학작품을 통해 인간관계
Ⅰ. 고대가요에 대한 문제제기
한국의 고대가요는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세 편뿐인데, 그것도 한자로 짤막하게 뜻만을 기록하고 있어 그 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다른 문학 작품들에 비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시조의 경우에도 절대절명의 유일한 분류법이란 있을 수 없다.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할 것인가와 같은 분류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분류 내용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조의 학문적 이해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