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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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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론

Ⅱ.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해
1. 20세기 이전 - ‘잃어버리고 왜곡된 하나님의 형상’
2. 신정통 주의 - ‘관계 중심적 존재 양식으로서의 하나님의 형상’
3. 최근의 변화 - ‘공동체적, 미래지향적 그리스도의 형상’

Ⅲ.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언어

Ⅳ.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타락한 인간

Ⅴ.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장애인

Ⅵ.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복제인간

Ⅶ.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용례
1. 하나님과 관련된 “형상”의 용례(用例)
2. 인간의 타락이 하나님의 형상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론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한다(고후4:4-6.골1:15). 롬8:29/고전15:49/고후3:16-18/비슷한 사상 빌3:21 등의 바울은 하나님의 형상-εικων-이라는 말을 쓴다. 그리고 εικων과 어느 때는 동의어가 되는 μορφη-그리스도가 하나님의 형상(형태)-를 빌2:6에서 쓰고 있다. 그런데 이런 하나님 형상-εικων-언어가 바울 서신에서만 나온다. 이것과 거의 동의어를 사상 또 εικων과 아주 가깝게 쓰는 말이 요한 신학에도 나오고, 바로 앞에서 이야기-히1:1-3-한 그리스도의 시-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에 나타난다. 가령 요한복음에서 그리스도를 λογο로 지칭할 때에 이것이 하나님의 형상이다. 헬라 사상 Philo의 사상에 의하면 λογο가 요한복음에서는 하나님의 계시로 지칭해서 나타난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 아들로서 하나님의 계시자인 것을 한마디로 하나님 말씀이다. 말씀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속뜻을 계시하는 것이다. 그래서 λογο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시자로서 하나님의 형상과 일치하는 말이다. 또 히1:3에 하나님 아들이 하나님의 영광이 밖으로 발하는 광채(απανγασμα)-도장 찍듯이 나타내는 큰 점(χαρατεω)-는 εικων(image)라는 말과 아주 비슷한 말이고 개념은 똑같은 것이다. 그러나 막상 다른데서는 이런 말을 쓰지 않고 오로지 바울 서신에만 쓴다. 또 바울 서신에 쓰이되 여러 곳에서 쓰이고 기독론과 구원론을 위해서 다 나온다.
가령 롬8:29/고전15:49의 구원론적으로 나온다.
여기서 하나님 아들과 하나
참고문헌
김대진 - 모세의 사역에 나타난 하나님의 상담, 침례신학대학 신학대학원(대전) 석사, 1993
김하중 - 하나님의 대사(성령을 따라 담대하게 사는 삶), 규장, 2009
노우호 - 하나님의 사람들, 도서출판 하나, 2002
월리엄 요크 - IVP, 제 1과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One to One, 2000
Lundstrom - 예수의 가르침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Moltmann, J, 김균진 역 - 삼위일체와 하나님 나라, 서울 : 대한기독교 출판사,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