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

 1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
 2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2
 3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3
 4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4
 5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5
 6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6
 7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7
 8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8
 9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9
 10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0
 11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1
 12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2
 13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3
 14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4
 15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5
 16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6
 17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7
 18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8
 19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분석] 스타벅스 성공신화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설립배경
Ⅱ.연혁
Ⅲ.기업사명
-본론-
Ⅰ.환경분석
Ⅱ.STP분석
Ⅲ.SWOT분석
Ⅳ.4P'S
Ⅴ.경쟁업체 비교분석
Ⅵ.성공요인
Ⅶ.향후방안
-결론-
Ⅰ.개선점
Ⅱ.마치며
Ⅲ.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Ⅰ.설립배경

1. Pour your heart into it, Starbucks의 탄생
미국에 사는 네덜란드인 알프레드 피트(Alfred Peet)는 고향에서 구입했던 커피원두가 잊 혀지지 않았다. 잘 볶은 데다, 품질도 탁월한 아라비카 원두였다. 그는 1966년, 캘리포니 아의 버클리에 '피트의 커피'라는 가게을 열어 미국에서는 이름도 못 들어본 진기한 커피 를 소개했다. 몇 년 안돼서 피트의 커피점은 태평양 연안에 사는 커피 중독자들의 메카가 되었다.
1972년, 제브 시글(Zev Siegl)은 피트에게 커피 만드는 지혜를 청해 듣고자 시애틀로 순례 를 떠났다. 그는, 잡지 기고가인 고든 바우커(Gordon Bowker)와 학교 선생님인 제럴드 볼 드윈(Gerald Baldwin)과 함께 시애틀에 커피점을 열 생각으로 1만1천달러를 모았다. 동업 자들은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 항해사의 이름을 따서 커피숍 이름 을 스타벅스로 정했다. 상호에서 풍기는 항해의 분위기는 회사 로고에도 그대로 이어졌다. 로고에는 아름다운 노래로 뱃사람을 유혹한다는 요정 사이렌이 포함되었다.
처음 9개월 동안은 피트의 커피숍에서 원두를 사다가 손님들에게 무료로 커피를 대접했다. 그 다음부터는 그들이 직접 원두를 볶았다. 처음으로 회사의 원두를 볶은 사람은 볼드윈이 었다. 1982년까지 스타벅스는 워싱턴 주에 5개의 커피숍을 열었고 원두를 볶아서 레스토 랑에도 팔았다. 그들은 알프레드 피트가 제시한 원칙을 철저히 준수했다. 때문에 볶은 지 2주가 지난 원두를 쓰면 커피 맛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고는 유통 기간이 지난 커피 원두 는 자선 단체에 보내주었다.

2. 배꼽, 배를 압도하다?
첫 번째 매장을 열고 10년이 지난 1982년, 뉴욕 출신이자, 당시 스웨덴 가정용품회사-함 마르플라스트의 부회장인 하워드 슐츠를 영입하여 사업 확장을 기획하도록 했다.
3년 후인 1985년, 슐츠는 원두 구매를 위해 이태리에 갔다. 당시 밀라노 거리 곳곳에 위 치한 에스프레소 바는 그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반짝이는 에스프레소 기계가 뽑 아내는 맛좋은 커피는 감동 그 자체였다. 또한 밀라노 사람들이 이런 에스프레소 바에서 모임을 많이 갖는다는 것도 흥미로웠다.
슐츠는 에스프레소 바의 열렬한 추종자가 되어 미국으로 돌아왔다. 그는 스타벅스의 사장 들에게 그 에스프레소 바를 어떻게 도입할까에 대한 생각을 설명했지만 반응은 차가웠다. 그러나 슐츠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결국 1984년 시애틀의 스타벅스에서 에스프레소를 시판하기 시작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이듬해인 1985년, 슐츠는 첫 번째 에스프레소 바이자 現스타벅스의 효시라할 수 있는 ‘일 지오르날레’를 열었다. 초기 자본은 투자자들과 스타벅스의 사장들이 제공했다. 스타벅스의 사장들은 일 지오르날레에서 오직 스타벅스 원 두만 쓰는 것에 대해 무척이나 좋아했다.
1985년 스타벅스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피트의 가게 5개를 사들였다. 하지만 타이밍이 너 무 좋지 않았다. 커피 도매시장에는 이미 향커피가 넘쳐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향이 가 미된 가공커피는 당장 사람들을 끌어당기기에 좋았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그런 커피를 고 집스럽게도 거부했다. 고급 커피를 판매하기 시작한 지 15년째인 1987년, 사업은 빛을 잃 었고 오너들은 다른 사업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시글은 1980년에 이미 회사를 떠났 고 바우커는 레드 훅 에일맥주나 팔아볼까 하고 있었다.
이 때 한 사람이 구미가 당기는 조건으로 인수를 제의해 왔다. 주인공은 다름 아닌ꡐ직원 ꡑ이었던 하워드 슐츠. 그는 워싱턴, 밴쿠버, 시카고 등지에서 일 지오르날레로 성공
참고문헌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김영한)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하워드 슐츠-홍순명)
http://www.istarbucks.co.kr/

♠0212716 김민정-서론(설립배경, 연혁, 기업배경), 결론(개선점)
♠0212722 안나경-본론(환경분석, STP 분석기법)
♠0212725 이모습-본론(SWOT분석, 4P's)
♠0212726 이미현-본론(경쟁업체 비교분석, 성공요인, 향후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