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1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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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읽기의 성격

Ⅱ. 읽기의 특징
1. 읽기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2. 읽기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활동이다
3. 읽기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지적 활동이다

Ⅲ. 읽기의 목적
1. 정보를 얻기 위한 읽기
2. 학습과 연구를 위한 읽기
3. 교양을 쌓기 위한 읽기
4. 감상을 위한 읽기

Ⅳ. 읽기의 과정

Ⅴ. 읽기와 창의적 읽기

Ⅵ. 읽기와 음운인식

Ⅶ. 읽기의 전략
1. 추론하기
2. 예측하기
3. 질문하기
4. 정교화하기
5. 비판적 읽기
6. 독서 동기 기르기

Ⅷ. 읽기의 방법
1. 소리의 여부에 따라
1) 음독(音讀)
2) 묵독(黙讀)
2. 기능적 형식에 따라
1) 통독(通讀)
2) 색독(索讀)
3) 정독(精讀)
4) 미독(味讀)
3. 속도에 따라
1) 속독(速讀)
2) 완독(緩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읽기의 성격
읽기는 흔히 오케스트라의 연주에 비유된다. 첫째, 오케스트라에는 여러 가지 악기가 동원이 되나 각 악기의 연주 그 자체는 오케스트라가 아니다. 오케스트라에서는 ‘모든’ 악기의 연주가 한데 합해져서 나온다. 마찬가지로 읽기에도 여러 하위 기능들이 동원되기는 하지만, 각 하위 기능들의 작동 그 자체는 읽기가 아니다. 읽기는 이들 여러 기능들의 ‘종합적인’ 운용이다. 둘째, 음악에서의 연주가 장기간의 연습을 필요로 하듯, 읽기도 장기간, 아니 평생의 연습을 필요로 한다. 그 만큼 잘 읽는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다. 셋째, 같은 악보라도 그 음악은 악보를 해석하고 연주하는 연주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이와 마찬가지로, 같은 글이라도 그 글의 의미는 그 글을 읽는 독자의 의미 구성에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읽기의 성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읽기는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이 때 구성되는 의미는 글만의 의미도 아니고, 독자의 기존 지식만도 아닌, 이 둘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 읽기는 유창하여야 한다. 인간의 주의 집중 능력과 기억 능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글을 읽을 때에 글자 한 자 한 자에 주의를 집중하면서 더듬더듬 읽게 되면 이미를 제대로 구성할 수 없다. 글자 읽기는 거의 ‘자동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창하여야 한다.
● 읽기는 전략적이어야 한다. 유능한 독자는 글자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지만 필자의 의도, 독자 자신의 읽기 목적, 자신의 글 이해 정도에 대한 점검 등을 고려하면서 전략적으로 읽어야 한다. 너무 글에 의존하는 읽기나 또는 너무 그 내용을 무시하고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읽기는 모두 바람직한 읽기가 되지 못한다.
참고문헌
김학상, 읽기와 쓰기의 통합적 교수 학습 방법 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1999
박종호, 창의적 읽기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7
박수자, 독해와 읽기 지도, 국학자료원, 1994
우혜원, 국어교육으로 이어지는 독서 활동 - 독일 교육현장의 읽기교육, 교육도서길잡이, 대전광역시교육청, 1999
장성욱, 협동 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읽기와 쓰기의 통합 활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0
형지영,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통합적 독서교육, 인간과 자연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