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문학][묵시문학][요한계시록]종교의 정의, 종교와 문학, 묵시문학의 정의, 묵시문학의 특징, 묵시문학의 사례(요한계시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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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문학][묵시문학][요한계시록]종교의 정의, 종교와 문학, 묵시문학의 정의, 묵시문학의 특징, 묵시문학의 사례(요한계시록)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종교의 정의
1. 부정적인 정의
2. 긍정적인 정의
1) 주지주의적인 정의
2) 주정주의적인 정의
3) 주의주의적인 정의
4) 주지적이고 주정적이고 주의적인 정의

Ⅲ. 종교와 문학

Ⅳ. 묵시문학의 정의

Ⅴ. 묵시문학의 특징

Ⅵ. 묵시문학의 사례(요한계시록)
1. 문학적 성격
1) 묵시적 성격
2) 예언 문학적 성격
3) 서신의 형태
2. 저자 문제
3. 요한 계시록과 세례 요한에 관한 전승
4. 기록 시기
5. 구조와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종교는 개인으로 하여금 집단소속감을 깨닫게 해 주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지지해 주며, 실망하고 실패했을 때 위로를 주며, 개인의 정체성을 계발하는 데 공헌한다. 또한 인간생활과 노력의 유의미성을 보장하는 기초적 근거를 제공하고 표현적 욕구의 출구와 인간감정의 정화를 제공한다. 종교는 또한 사회규범과 규칙을 신성화함으로써 인간의 법률을 지지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개인을 사회화하고 사회안정을 유지하게 하는 역할의 일부를 담당한다. 이러한 종교의 기능들은 모두 사회응집에 기여하는 측면들이다.
맥가이어는 사회응집에 대한 종교의 중요성을 두 가지로 지적하고 있다. 첫째는, 종교가 공통가치와 목표를 통하여 그 사회의 구성원들을 통합시키기 때문에, 종교는 사회응집에 필수적인 것이라는 점이다. 이 관점은 기능적으로 통합된 요소들의 상대적으로 안정된 구조로서의 사회의 상(image)을 전제한다. 즉 모든 요소들은 체계의 균형의 유지에 공헌한다. 더 나아가서 이것은 기능을 하는 모든 사회적 구조는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합의에 근거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이러한 해석은 사회는 통합을 요구하고 종교는 이런 통합을 준비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라는 점을 가정한다. 둘째는, 현대사회에서 종교가 문화적 통합에는 공헌하지만 그러한 통합이 사회의 전체적 통합에는 필요치 않다는 것이다. 즉 현대사회는 가치나 규범 혹은 합의 등의 문화의 수준에서 통합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법이나 계약 등의 형식적 연계에 의해서 적당히 조직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분화되어 있고 다원화된 현대 사회에서 종교의 통합적 기능은 상당히 감소되었으며, 오히려 세속사회로부터 종교가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 오늘날 종교의 세속화 문제를 다루는 학자들의 공통된 결론이다.
참고문헌
고선광(2007) / 구약 묵시문학 연구
문상희(1975) / 한국의 샤머니즘, 종교란 무엇인가
왕대일(2004) / 묵시문학과 종말론, 대한기독교서회
차용준(2002) / 종교문화의 이해, 전주 : 주대학교출판부
폴 핸슨(1996) / 묵시문학의 기원,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Morris, L, 김점옥 역(1995) / 묵시문학, 서울 : 도서출판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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