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문화와 인간] 판소리 심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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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리문화와 인간] 판소리 심청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판소리
1) 판소리의 정의
2) 판소리의 발달 과정
3) 판소리의 구성요소
나. 전통심청가
1) 전통심청가 소개
2) 전통심청가의 줄거리
3) 유명대목
4) 전통심청가의 음악적 짜임새 - 가곡성,우조
다. 소릿제
1) 소릿제의 정의
2) 소릿제의 유파별 특징
1 동편제
2 서편제
3 강산제
3) 심청가 속의 소릿제
4) 비교 예시
라. 심청가에서 가질 수 있는 의문점들
1) 심청이는 효녀인가 불효녀인가?
2) 심봉사는 바람둥이?
마. 현대 문화 속 심청가
1) 현대 작품 속에서 재해석된 심청가
1 유니버셜 발레단 창작 발레 ‘심청’
2 kbs 드라마 ‘심청의 귀환’
3 남북합작 애니메이션 ‘왕후 심청’
2) 패러디
심청가를 패러디한 여러 가지 cf

Ⅲ. 결론

본문내용
다. 소릿제

1) 소릿제의 정의

유파란 '생각이나 방법 경향이 비슷한 사람이 모여서 이룬 무리' 라는 뜻이다. 주로 학계나 예술계에서 유파가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판소리에서도 이와 같이 지역에 따른 분파가 형성되었다. 판소리는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를 갖게 되었는데, 이를 '제(制)' 또는 '소릿제'라 한다.
크게 섬진강을 중심으로 동쪽지역(전라도 동북 지역)의 소리인 동편제와 섬진강 서쪽 지역(전라도 서남 지역)의 소리인 서편제, 그리고 경기도와 충청도 지역에서 불리는 소리인 중고제로 구분된다. 이밖에 서편제의 분파로 볼 수 있는 강산제와 호걸제, 석화제, 경드름제 등이 있다.

2) 소릿제의 유파별 특징

1. 동편제

동편제 창제는 한마디로 ‘막자치기 소리’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이 ‘막자치기’란 창법에서 특별한 기교를 부리지 않고 ‘목으로 우기는’ 소리를 말한다. 따라서 동편제 소리를 제대로 하려면 선천적으로 풍부한 성량을 타고나야 한다. 동편제의 이와 같은 특징은 요컨대 비(非)기교성이란 말로 대체될 수 있다.

대체로 동편제에서는 장단의 운행에 있어서 그 템포가 매우 빠르다. 기교와 수식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장단에 맞추어 말을 던지듯이 빠져 나간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그리고 장단도 ‘잔가락’(복잡한 기교를 부리는 베리에이션) 없이 '대마디 대장단'(잔가락 없이 한 박만 치는 장단)이 주축이 되고 그 대마디 대장단 속에 빈틈없이 사설을 채워 한 마루의 장단으로 소리 한 꼭지씩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이처럼 장단의 마루에 충실하고 템포가 빠르기 때문에 동편제에서는 자연히 발림(몸짓)을 할 여유가 없어서 연기면 에서는 건조한 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