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윤리성][기술][과학혁명][과학프로그램]과학의 윤리성,과학과 과학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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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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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과학의 윤리성

Ⅲ. 과학의 한계

Ⅳ. 과학과 기술

Ⅴ. 과학과 가치

Ⅵ. 과학과 과학혁명

Ⅶ. 과학과 과학프로그램
1. 과학 프로그램 채널
2. 과학 프로그램의 편성
1) 과학 프로그램의 편성량
2) 과학 프로그램이 편성시간대
3) 과학 프로그램의 시청빈도
3. 과학 프로그램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전까지 과학, 이를 근거로 한 기술의 발달은 서양 중심적이었고, 또한 서양의 동양보다 과학기술적인 측면에 있어서 우월함은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러한 서양 중심적인 사고방식이 지금의 문제들을 일으켰고, 이들은 예상치 못한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채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 이때 현대 과학도 동양적 사고방식으로 돌아가자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은 동양적인 사고방식이 결코 비과학적인 것이 아니며, 오히려 자연과 공존하는 측면에서는 서양과학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한다. 의학의 측면에서 보면 서양의학은 신체의 부분에 주목한다. 이른바 환원주의적인 서양과학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반면에 동양에서는 인간의 마음과 몸을 따로 분리해서 신체의 한 부분에만 주목하는 부분주의는 취하지 않는다. 마음과 몸을 일체로서 생각하여 신체전체를 파악하는 것이 상식으로 되어있다. 캐플러를 비롯한 일부 구미의 과학자들이 신비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환원주의에 도전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동양문화에서 세계를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사상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규슈대학의 이케미 교수는 ‘인간은 자연을 지배하는 왕이 아니다’라고 하였다. 유기시스템으로 생명체를 보면 각각의 부분이 자신의 개성을 계속 살려나가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해내야만 전체의 균형이 실로 잘 유지되어 감을 깨달을 수 있다.
지금까지 인간은 몇 세기에 걸쳐 자연을 ‘지배, 정복’해 왔다. 이는 과학이 서양 중심으로 발전하고, 서양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자연을 바라보았기 때문인데, 아직도 이러한 경쟁에서 공생으로의 사고방식의 이동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대의 과학은 괄목할만한 성장, 진보를 거듭했다. 그러나 인간과 이를 둘러싼 환경을 분리하여 생각했기 때문에, 현재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이 같은 문제들은 신체와 마음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것처럼 인간과 자연을 따로 분리하지 않고 상호작용 하는 하나의 유기체롤 여기는 동양적인 사고방식에 의해 해결가능하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서양에서 생태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동양과 서양의 이러한 노력이 이어진다면 인류가 직면한 환경문제들의 해결은 물론, 앞으로는 자연과 공존하는 과학의 발전이 이어질 것이라 확신한다.
참고문헌
1. 김찬종·채동현·임채성(2004),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 노화준(2001), 과학기술윤리와 국가의 역할: 생명윤리를 중심으로, 행정논총, 제39권 제4호
3. 박성익(1987), 수업밥법탐구, 교육과학사
4. 이범홍 외(1989), 과학적 사고력 신장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 탐색, 국교육개발원
5. 토마스 S. 쿤(1992), 과학혁명의 구조, 두산동아
6.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우리의 과학기술 무엇이 문제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