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시론]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1  [영국시론]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1
 2  [영국시론]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2
 3  [영국시론]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3
 4  [영국시론]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시론]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I. 아일랜드 시인
1. 켈트 문화의 특징
2. 켈트 문화 속 시인들
II. 셰이머스 히니
1. 아일랜드 시인으로서의 히니
2. 경계면에 서있는 아일랜드 시인으로 읽는 히니
본문내용
2. 셰이머스 히니
1) 아일랜드 시인으로서의 히니

예이츠 이후 가장 위대한 시인으로 평가 받고 있는 셰이머스 히니는 이전의 아일랜드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아일랜드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무던히 노력했고 아일랜드의 땅과 전통을 세계의 중심으로 여기는 아일랜드인들의 민족성을 보여준다. 하지만 동시에 그는 여러 면에서 경계 면에 위치해 있는 작가라는 특이성을 가진다. 그 원인을 보자면 첫째로, 개신교도 중심의 북아일랜드에서 카톨릭교 가정에 태어난 배경이라든가, 어린 시절 영국과 아일랜드 그리고 신교와 구교의 대립되는 영향들에 노출된 것과, 아일랜드의 퀸즈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영국 문화유산에 매료되었던 점 등 그의 개인적 경험들이 우선 그의 다면성을 보여준다. 나아가 히니는 어느 양 극단에 위치하지 않았고, 보다 중립적이고 보편적인 태도를 보였다. 즉, 히니는 정치색을 드러내는 것을 지양하였으며, 게일어와 켈트 신화와 아일랜드 전통에 대해 깊이 연구하면서도 영국 문학 소산에도 관심을 가졌다. 또한 그는 대립되는 두 가지 사이에서 계속 표류하며 고민하는 작가였다. 아일랜드 내부의 참혹한 학살 사건과 분쟁에 대해 고민하면서도 그를 어느 정도 묵인하고 이해할 수밖에 없는 모순적인 내면의 상황이 그의 시들에서 잘 드러난다. 그래서 그의 초기 시와 중기 시 모두 짙은 정치적인 색채를 띤다기 보다는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다.

i. 전기: 문화적 정체성을 추구하던 민족주의 시기
히니의 시는 북아일랜드의 정치 사회적 현실을 그 뿌리로 삼아 출발하였다. 그는 새로운 형태의 아일랜드 문화의 정체성을 형상화하려고 애썼다. 히니는 아일랜드 문학이 경시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예이츠처럼 민족 재생 신화와 켈트 문화로서 민족정체성을 추구하여, 동족들이게 민족의 문화유산을 자각시키려고 했다. 이는 히니의 시 「땅파기」와 관련되어있다. 또한 시골지역의 아일랜드인들의 평범한 삶을 시의 소재로 사용하면서도 이를 보편성으로
참고문헌

홍성숙. 『아일랜드 현대문학전통과 셰무스 히니의 시』. 서울: 형설출판사, 1997.
이창배. 『예이츠에서 히니까지』. 서울: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