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개념,기본방향, 이해중심게임수업 단계,적용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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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개념과 도입배경

    Ⅱ.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기본방향

    Ⅲ.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단계
    1. 게임의 유형을 이해하는 단계
    2. 게임 이해 단계
    3. 전술적 인식 단계
    4. 의사 결정 단계
    5. 수행 단계

    Ⅳ.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전개와 실제
    1. 게임의 선택 및 구성
    2. 게임수행(게임하기)
    3. 게임창조(게임 만들기)

    Ⅴ.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적용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개념과 도입배경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이 실행되는 전체적인 상황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 등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게임 활동을 통해 게임에 활용되는 전술과 기능을 향상시키려는 ‘이해 중심 게임 수업모형’을 도입하였다.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수업은 하향식 접근 방법으로,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전체적으로 개관하고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능 습득이 적절하게 학습된 상황에서 가능한 빨리 게임 상황으로 안내하여 계획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즉 게임 상황을 먼저 경험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가 어떤 기능과 전략이 요구되는지를 알게 하여, 게임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 방법이다.
    초등학교에서 체육 수업에서 게임은 주요 내용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5, 6학년의 체육과 학습 내용의 경우 91차시 중 28차시가 게임 활동으로 편성되어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진행되는 현장 수업 중 보건영역의 수업을 제외한 대부분이 게임 수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체육 수업은 가르쳐야 할 기능을 소개하고(기능 도입 활동) 효과적임 움직임을 탐색하여 기능 연습을 한 다음(탐색 및 연습) 그 기능들을 활용하여 게임을 하는(게임 활동) 기능 중심 게임 수업 모형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수업은 학생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개개의 기능이 전체적인 게임 상황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인식하지 못하여 게임 능력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역동적인 게임 상황에서 요구되는 의사결정이나 전술의 사용에는 미숙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기존의 게임 활동학습에서 벗어나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에 의한 게임 활동 영역의 학습 과정에서 개개의 기능이 전체적인 게임 상황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학습자 스스
    참고문헌
    나현성 외, 한국체육사, 형설출판사, 1985
    안양옥, 이해중심 게임수업의 이해와 실천, 열린교육 우수 수업 사례 발표 및 발전 방안 탐색 Workshop,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 1999
    이순천, 체육과 교육론, 대경, 2004
    조야기, 체육의 역할과 제도, 대조관, 1972
    최종삼, 체육사, 1993
    한이석, 사회체육의 이해, 경운 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