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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의미와 필요성

    Ⅲ.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사례와 교수단계

    Ⅳ.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Ⅴ.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지도방법
    1. 과제 제시 시 유의점
    2. 자료 준비
    3. 교과서 활용

    Ⅵ.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 기대효과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인 ‘기능중심 게임 수업 모형’이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체육교육 연구자들에 의해 새로운 대안적 게임수업 모형의 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시된 아이디어 중의 하나가 ‘이해중심게임 수업 모형’(Bunker & Thorpe, 1982; Almond, 1986)이다. 이 모형은 영국의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에 의해 제안되어 졌으며,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고(전체→부분)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미 어느 정도의 기능수준만 가지고 있으면 행할 수 있는 종류의 게임을 제공하는 것이며, 게임능력은 그 게임의 성격이 무엇이냐를 이해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체육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다활동모형(multi activity model)을 주된 체육교육과정 모형으로 채택하게 됨으로서, 필연적으로 학생들이 배워야할 활동 영역(게임분만 아니라, 체조, 무용, 야외활동 등등)의 수가 증가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추세와 함께 ‘게임’영역내의 활동 단원도 점진적으로 증가될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여 1960년대 후반 영국의 Loughborough 대학 체육 교수진을 중심으로 한 일단의 체육교육 연구가들은 이해 중심 게임 수업모형을 발전시켜 왔다.
    이러한 이해중심 게임 수업모형은 게임의 속성을 이해시키는 데 주요한 초점을 둠으로써 필연적으로 게임의 유형을 분류하려는 노력으로 나타났으며, 그 대표적인 학자는 Mauldon(1968), Ellis(1983), Bunker, Thrope & Almond(1984) 등 이다.
    참고문헌
    ◉ 권오수, 체육과에서의 창의성 교육,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 직무연수, 대구교육연수원, 2003
    ◉ 강신복·최의창, 체육 수업 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1994
    ◉ 문규진·김용환, 체육 교재론, 서울 : 양서원, 1999
    ◉ 안양옥, 이해중심 게임수업의 이해와 실천, 열린교육 우수 수업 사례 발표 및 발전 방안 탐색 Workshop,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 1999
    ◉ 유정애, 체육 수업 모형, 서울 : 태근, 2003
    ◉ 최의창,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