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풍수지리(풍수지리설)의 정의
풍수지리는 천지만물의 존재 운동의 근원적 법칙, 그 있게 함의 원천, 천지간의 자연현상을 총칭하는 천둥, 번개, 바람, 구름, 눈, 비, 우박, 안개, 무지개 등은 모두 기의 변화에 기인. 기를 공간적으로 파악하여 땅 속에 흐르는 기, 흐르는 덕을 얻어 보자는 사상을 뜻
Ⅰ. 풍수지리(풍수지리설)의 의의
풍수지리라는 말이 사용되어 지게 된 것은 매우 오래전부터였다. 역사상으로 보면 고려의 정조왕 때에 이미 풍수지리가 과거의 시험과목중의 하나로 되었던 것을 볼 수 있고 따라서 실제에 있어서는 그 이전부터 즉 신라 혹은 그보다도 훨씬 이전에도 마치 원시인들
풍수지리설에 의하면 한 사회나 개인의 흥망성쇠는 모두 이 들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환경에 의해서 좌우된다. 이 자연환경은 지리적인 상태 및 위치에 따라 그 성질을 다르게 한다. 그 자연환경의 구성 요인 중에는 기후와 물과 토질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풍수지리설은 바로 이 자연의 조
Ⅰ. 풍수(풍수지리설)의 형태
1. 형태에 따른 영향
만물은 각각의 독특한 기를 갖고 있다. 이 기는 주위의 다른 기에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갖고 있고 이러한 각 물체의 기는 그 형태로 파악된다. 풍수에서는 이 형태를 중요시 여긴다.
음양오행설에서 만물은 일원기에서 발생하여 이것이 변화하여
풍수지리설의 이론은 자연숭배사상과 땅의 생산능력적인 가치가 결합되어 땅이 인간의 생활에 부여하는 생명력의 판단 기준으로 현재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풍수지리설은 우리 역사에 있어서 고려시대에는 국가의 기본 정책 이론으로 숭상되어 왔고( 태조 왕건의 「훈요10조」에 잘 나타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