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행동] 17대총선에서의 20대투표율과 인터넷의 영향

 1  [사회행동] 17대총선에서의 20대투표율과 인터넷의 영향-1
 2  [사회행동] 17대총선에서의 20대투표율과 인터넷의 영향-2
 3  [사회행동] 17대총선에서의 20대투표율과 인터넷의 영향-3
 4  [사회행동] 17대총선에서의 20대투표율과 인터넷의 영향-4
 5  [사회행동] 17대총선에서의 20대투표율과 인터넷의 영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행동] 17대총선에서의 20대투표율과 인터넷의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20대가 생각하는 이번 총선의 20대 투표율과 진실
(2) 왜 투표율이 실제보다 높을 것이라 생각했는가? (네티즌 투표 격려 활동과 관련하여)
(3) 무엇이 제 3자 효과를 만들었는가.
-제 3자 효과 변인으로서의 17대 총선
Ⅲ.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이번 17대 총선에서 네티즌 투표 격려 활동은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솔로부대에서 패러디 된 투표부대와 개죽이로 대표되는 디씨 인사이드는 주로 인터넷에서 활동하며 4월 15일에 있는 총선에 참가할 것을 촉구하였다. 이전 선거에서도 인터넷이 활용되기는 하였으나 특수한 집단에 한정된 것이었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서의 투표부대 활동으로 대표되는 투표 격려 운동은 개인적인 지지 성향을 떠나, 정치와는 상관없는 사이트에서도 공공연히 접할 수 있는 전반적인 움직임이었다.
탄핵과 함께 젊은 층의 투표 격려 운동은 30%대에 머무는 20대 투표율을 50%까지 증가시킬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와 관련된 언론보도가 이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번 17대 총선의 20대 투표율은 37.1%로 지난 16대 총선과 비교해 0.3%P 증가하는데 그쳤으며, 이는 17대 총선 전체 투표증가율 3.4%에 비하면 낮은 수치다. 이는 이번 방송사 출구 조사의 오류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쳤다. 출구 조사의 오류가 특히 여당에 편향된 원인이, 20대 투표율 증가분을 실제 결과보다 높게 잡았기 때문이란 방송국의 자체 분석이 제시되었다. (2004. 4.17. 동아일보)

우리는 이번 17대 총선에서, 20대 투표율의 결과가 투표 전 예상하였던 증가분보다 그 폭이 적었던 것에 의문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인터넷상의 투표 독려 활동이 투표율에 영향을 미쳤는가? ▶과연 개인은 인터넷이 이번 총선에서 20대의 투표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가?, ▶자신의 투표행위(자체)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가?, ▶또한 자신에 대한 영향보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이 더 크다고 지각하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등을 기본적인 물음으로 삼고, 이상의 주제에 대한 논의를 ‘제 3자 효과’이론을 적용하되, 그 기저에 깔린 사회심리학적 배경에 주목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