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의 성격, 종교의 기능, 종교의 이론, 종교와 종교분쟁, 종교와 철학, 종교와 심리학, 종교의 문제점, 종교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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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성격

Ⅲ. 종교의 기능

Ⅳ. 종교의 이론

Ⅴ. 종교와 종교분쟁
1. 카슈미르 분쟁
2. 스리랑카의 종교 분쟁
3. 팔레스티나 지방의 종교 갈등
4. 북아일랜드의 크리스트교도와 카톨릭 교도의 분쟁
5. 코소보 분쟁
6. 아제르바이잔 분쟁
7. 나이지리아 분쟁
8. 콜롬비아
9. 필리핀 종교분쟁
10. 이라크 종교분쟁

Ⅵ. 종교와 철학

Ⅶ. 종교와 심리학

Ⅷ. 종교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에는 여러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는 유교와 불교로 대표되는 동양의 주요 종교전통들이 있는가 하면, 또한 기독교로 대표되는 서양의 주요 종교전통이 있다. 이들 동, 서양의 주요 전통종교들은 다른 나라의 경우와 달리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비슷한 세력을 지니고 함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일본이나 중국을 위시한 동양의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은 우리 나라보다 기독교가 더 일찍이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어디까지나 불교가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나라이다. 그리고 중국은 기독교와 이슬람교를 중심으로 한 서양의 종교전통이 있기는 하지만 역시 유교와 불교 중심의 동양의 종교전통이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리고 유럽과 북미, 그리고 남미의 경우 그것이 천주교이든 개신교이든 대체로 기독교가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에는 이슬람교가 주도권을 잡고 있다.
이와 같이 세계의 다른 지역과 비교해 볼 때 우리 나라는 동, 서양의 종교전통들이 비슷한 세력을 지니고 각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유일한 나라이다. 우리 나라는 國敎나 公認敎 制度를 채택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國葬과 같은 국가적인 행사에 불교, 천주교, 개신교가 같이 참석하여 의례를 집전하고 있다. 이 점 또한 매우 특이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유교와 불교는 기본적으로 역사를 순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종교전통이다. 그리고 이들 종교전통은 역사에 개입하는 초월자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역사의 전개 그 자체에는 비교적 관심을 덜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류성민, 중·고등학교 종교교육의 현실과 개선방향 ― 도덕교육에의 기여를 중심으로, 현대사회연구소, 1994
브루스 라이헨바하·데이비드 배신저, 종교철학
윤주병, 종교심리학, 서울 : 서광사, 1989
차용준, 종교문화의 이해, 전주 : 전주대학교출판부, 2002
한국종교교육학회(편), 한국종교 교육학회지 5권, 1998
J. 실리, 강돈구 역, 종교교육이론, 서광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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