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들과 정신분석적치료에서의 사례연구

 1  [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들과 정신분석적치료에서의 사례연구-1
 2  [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들과 정신분석적치료에서의 사례연구-2
 3  [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들과 정신분석적치료에서의 사례연구-3
 4  [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들과 정신분석적치료에서의 사례연구-4
 5  [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들과 정신분석적치료에서의 사례연구-5
 6  [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들과 정신분석적치료에서의 사례연구-6
 7  [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들과 정신분석적치료에서의 사례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들과 정신분석적치료에서의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동물행동학적 이론들
□ 정신분석적 치료에서의 사례연구
본문내용
1. Darwin과 진화론
1) 전기적 소개
1809년 다윈은 영국의 명문집안 출신이지만 별로 뛰어날 것 없던 다윈은 집안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아이였다. 그는 의학을 공부하다가 중퇴하고 다시 켐브리지 대학의 신학부에 들어갔으나 성적은 그리 뛰어난 편이 아니었다. 대신 사냥과 야생 동물에 함께 흥미를 가진 몇몇 교수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었다. 한 교수의 도움으로 세계일주를 하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다윈은 자신의 진화론의 바탕이 된 많은 경험과 관찰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자신의 학설이 자신의 종교에 위배되는 것이어서 항해가 끝난 후에도 20년 동안이나 많은 갈등을 하였다. 하지만 결국 1858년 공동저술 형식으로 자신의 이론을 발표하였다. 진화론은 보통 수많은 세대가 지나야 비로소 그 변화를 알아볼 수 있기에 그것을 연구하는 것은 어렵고 불가능한 일이었으나 다윈이 살던 그 당시 생물학자들은 다행히 그런 기회가 있었다.

2) 자연도태설
1800년대 맨체스터에는 하얀 나무들과 잘 어울려 흰나방이 살고 있었는데 약간 검은 나방이 있다. 이들은 쉽게 천적에게 발견되어 살기가 힘들었다. 그러나 산업화로 석탄연기가 나무를 까맣게 만들었다. 흰나방이 천적에게 발견되기 쉬운 여건이 되었다. 여기서 “생존경쟁”과 “적자생존”의 이론이 나오게 되고 자연도태설의 이론을 만들게 되었다. 단일종의 개체들은 이 다양한 개체들 가운데 오직 일부분만이 남아 번식하게 된다. 이리하여 “생존경쟁”이 이루어 지는데 단일종 가운데서 가장 잘 적응한 개체들만이 살아남아 그들의 학질을 다음 세대에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