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여성사를 통해서 본 주류로서의 여성들과 선교적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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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개신교 여성사를 통해서 본 주류로서의 여성들과 선교적 방향-3
 4  개신교 여성사를 통해서 본 주류로서의 여성들과 선교적 방향-4
 5  개신교 여성사를 통해서 본 주류로서의 여성들과 선교적 방향-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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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신교 여성사를 통해서 본 주류로서의 여성들과 선교적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몸말
ⅰ조선 예수교장로회 여전회 조직(1898~1927) 이전의 여성들의 활동 개요
(1)부인권서

(2)전도부인

ⅱ.조선 예수교장로회 여전회 조직(1898~1927)

1.최초의 여전도회 설립
2.지방연합회 창설

1)지방 연합회 조직
2)여전도회 활동

3. 사회정화에 앞장 선 여전도회

ⅲ. 여성운동의 전국조직화(1928~1945)

1. 여전도회 전국연합회 창립
2. 세계로 흩어진 동족과 함께 하는 여전도회
3. 여장로제 청원운동의 시작

ⅳ. 민족의 수난과 여전도회
1.을사조약과 교회여성의 활동

1)국채보상운동

2. 3.1운동과 교회여성

3. 대한민국 애국부인회 활동

4. 신사참배 거부운동

5. 신사참배의 거부 반열에 선 여성들

Ⅲ. 나가는 말

Ⅴ. 참고목록
본문내용
(2)전도부인
초기 한국 교회가 성장하면서 또 다른 특징적인 여성 지도자의 역할이 나타나는 데, 이것은 부인권서의 역할과는 다른 것이었다. 전도부인 그녀들은 “육적인 생활에서 영적인 생활로 변하였다”고 스스로 표현하였는데, 그것은 대부흥회를 통해서 그녀들의 삶과 신앙의 변화가 있었다는 걸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각성 후에 스스로 기도 모임을 이끌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복음 전도사들로서 삶을 확신하게 된 것이다. 위의 책, 248.
전도부인의 특징은, 전도부인이 선교사들과 가까운 관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선교사들에게 재정적인 부분을 의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선교회들이 전도부인들에게 사역함에 있어서 돈을 제공하였지만, 이것은 특별한 사역이나 이벤트를 위한 것이었지, 생계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 전도부인은 그들이 일하는 가운데 같은 처지의 사람들 사이에서 살면서 복음 전도자로서 그들 스스로 활동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전도하는 자와 전도 받은 자 사이에서 어떠한 문화적이거나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갈등은 없었다. 이것은 교회가 성장하고 영적 대각성의 영향을
참고문헌
Ⅴ. 참고목록
.이연옥『여전도회 100년사』(서울:신앙과 지성사,1998)
.이연옥『여전도학』(서울:여전도회전국연합,1993)
.여전도회전국연합『사진으로 보는 여전도회 백년사』(서울:여전도회전국연합,1984).
.장성진『한국교회에 잊혀진 이야기』(파주:한국학술정보,2008).
.이우정,이현숙『여신도회 60년사』(서울:기장여신도회전국연합회,1989)
.한국기독교 100주년 기념 사업협의회 여성분과위원회『여성! 깰지어다, 일어날지어다, 노래 할지어다』(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1986).
.김현의『한국 개화기 기독교 여성운동에 관한 연구』(서울:한신대학교대학원,1986).
.김수생『선교초기 한국 여성의 복음에 대한 반응과 역할에 대한 연구』(서울:장로교 신학대학원,1989).
권오훈 “하나님 나라 부흥과 교회” 「선교신학」16집(2007),(경기:올리브나무,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