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SF 작품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VS 블레이드 러너-인간과 기계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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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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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
- 왜 SF인가?

본론
1. 배경. 세계


2. 주요 등장인물
- 데커드 vs 데커드
- 이지도어 vs 로이
- 레이첼 vs 레이첼
3. 간략한 줄거리. 사건진행


4. 서술적 특징. 영화적 기법, 이미지의 활용


5. 종합


6. 종교적. 철학적 함의
(1) 기독교적 함의
(2) 원본과 복제의 문제
(3) 실존의 인간
(4) 우리는 무엇을 아는가
(5) 정신과 육체의 문제
7. 그리고 그 밖의 것들

마무리

본문내용


로이는 4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우주공간에서 반란을 일으키고 지구에 잠입한다. 안구 제조업자 츄를 통해 세바스찬을 알게 되고, 세바스찬을 통해 레프리컨트 제작자 타이렐을 찾아가지만, 자신의 4년의 수명은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기술의 한계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되고 좌절한다. 그리고 자신의 창조자인 타이렐을 죽인다.
영화에서 데커드가 변화하는 과정은 레이첼과 사랑에 빠지는 일과 로이에게 쫓기던 장면을 통해 보여진다. 그 중, 로이가 데커드의 목숨을 구하고 순순히 자신의 죽음을 받아 들이는 모습이 좀 더 극적인 전환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영화에서의 데커드의 존재이다. 데커드가 레프리컨트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리들리 스콧 감독은 데커드가 레프리컨트라는 암시를 영화 곳곳에 배치해 놓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소설은 이지도어와 데커드, 두 명의 인간의 이야기인데 반해서 영화는 데커드와 로이, 두 인조인간의 이야기로 완전히 바뀌게 된다.


4. 종합


소설의 안드로이드는 영화보다 좀 더 애매모호한 존재이다. 그들은 현상금 사냥꾼에게 발각될까 무서워하고, 동료들을 만나면 반가워하며, 심지어 취미활동도 가지고 있지만, 거리낌없이 거미다리를 잘라내는 장면에서 보여지듯이 타자의 고통에 무감각하며 잔인하다.
소설 속의 인간들의 모습도 인간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다. 펜필드라는 기계를 통해 기분을 조절하고, 감정이입기를 통해서만 감정이입을 하는 인간의 모습은 중요한 철학적인 문제를 환기시킨다.( 뒤의 내용에서 좀 더 자세히.) 데커드와 인간인 레쉬와 함께 루바 루
참고문헌
- 참고 자료
김형석 [리들리 스콧 가장 위대하고 역설적인] 스크린 2008년 2호
박옥경 [과학기술 시대의 디스토피아 비전:블레이드러너와 안드로이드는 전기양 꿈을 꿀까
영어영문학21 제18권 2호.
진중권 [진중권의 이매진] 씨네21 NO.614
진중권 [미학오디세이3]
마크 롤랜즈 [SF철학]
조용현 [보이는 세계는 진짜일까?]
이왕주 [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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