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ML]VRML의 정의, VRML의 특징, VRML의 기능, VRML의 표준, VRML의 응용분야, VRML의 전개 방향 분석

 1  [VRML]VRML의 정의, VRML의 특징, VRML의 기능, VRML의 표준, VRML의 응용분야, VRML의 전개 방향 분석-1
 2  [VRML]VRML의 정의, VRML의 특징, VRML의 기능, VRML의 표준, VRML의 응용분야, VRML의 전개 방향 분석-2
 3  [VRML]VRML의 정의, VRML의 특징, VRML의 기능, VRML의 표준, VRML의 응용분야, VRML의 전개 방향 분석-3
 4  [VRML]VRML의 정의, VRML의 특징, VRML의 기능, VRML의 표준, VRML의 응용분야, VRML의 전개 방향 분석-4
 5  [VRML]VRML의 정의, VRML의 특징, VRML의 기능, VRML의 표준, VRML의 응용분야, VRML의 전개 방향 분석-5
 6  [VRML]VRML의 정의, VRML의 특징, VRML의 기능, VRML의 표준, VRML의 응용분야, VRML의 전개 방향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바이러스]컴퓨터바이러스(바이러스)의 의미, 역사, 컴퓨터바이러스(바이러스)의 종류, 컴퓨터바이러스(바이러스)의 감염원리, 컴퓨터바이러스(바이러스)의 예방대책, 컴퓨터바이러스(바이러스)의 관련용어 분석
  • 바이러스(컴퓨터바이러스)의 의미, 분류, 바이러스(컴퓨터바이러스)의 연혁, 감염원리, 바이러스(컴퓨터바이러스)의 예방방법, 바이러스(컴퓨터바이러스)의 치료방법, 바이러스(컴퓨터바이러스)의 관련용어 분석
  • [저작도구]저작도구의 개념,기능, 저작도구의 운영 환경,설계 원칙, 저작도구의 VRML저작도구,WML저작도구,웹저작도구, 저작도구의 문제점,제언
  • IT관련 직업 정보 및 취업 전망에 대한 분석
  • [VRML] VRML의 역사, 표준, 기능과 VRML의 구성요소, VRML의 응용분야 및 VRML의 브라우저에 관한 심층 분석
  • [저작도구]저작도구의 의미,분류, 저작도구의 장단점,오소웨어, 저작도구의 VRML저작도구,가상현실저작도구, 저작도구 개발방향
  • 인터넷 정보검색사 1급, 2급시험대비 정리 및 요약
  •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
  • 웹 페이지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소개글
    [VRML]VRML의 정의, VRML의 특징, VRML의 기능, VRML의 표준, VRML의 응용분야, VRML의 전개 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VRML의 정의

    Ⅲ. VRML의 특징

    Ⅳ. VRML의 기능

    Ⅴ. VRML의 표준

    Ⅵ. VRML의 응용분야
    1. 건축분야
    2. 전자쇼핑몰
    3. 전시회·콘서트 회장
    4. CAD데이터 전송

    Ⅶ. VRML의 전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VRML은 일종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따라서 저작도구 설계 시 VRML의 내용을 읽어 들이고 다루기 위해서는 파싱 과정이 필요하게 되며 이를 위해서 VRML 해석기가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기로써 비교적 안정적인 QvLibrary(이하 Qvlib)를 사용한다. QvLib는 VRML1.0을 기반으로 하며, SGI의 Open Inventor 소스 코드에 기초하여 C++로 작성한 일종의 고속 VRML 해석기이다. QvLib는 공개되어있는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가상 현실 관련 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자주 사용되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저작도구의 개발에 있어서 3차원을 위한 SDK를 사용하여 렌더링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Direct3D는 직접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때문에 OpenGL에 비하여 속도가 빠르고 몇 가지 라이브러리를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가상현실 저작도구 개발에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브라우저 기술의 핵심요소로써 3차원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다. 기존 VRML 브라우저에서 제공되는 인터페이스 기능은 이미 2차원 인터페이스에 익숙해 있는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것으로서 3차원 조작을 위한 인터페이스 구현에는 기능 면에서 미흡한 점이 많다. 가령, 사용자가 3차원으로 구성된 건축물의 내부를 항해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는 상하좌우 동작 뿐 아니라 전후 혹은 회전 동작을 필요로 할 때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3차원적 동작의 조작을 위한 다양한 동작 및 방향 조작 버튼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기존의 입력도구로 사용되었던 마우스나 키보드를 대체하여 3차원 환경에서도 영상이나 오브젝트의 조작이 용이한 새로운 개념의 입력 도구가 필요한데, 인간의 오감을 이용한 명령 전달 방식에 관한 연구가 함께 요구된다. 이에 대한 연구는 이미 국내외적으로 휴먼-컴퓨터 인터액션 프로젝트 등에서 연구가 활발하다. 이미 인간의 오감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개발 기술 중 몇 가지는 상용화까지 되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기술을 외국에서 도입하여 VRML 브라우저에 도입할 때 경제적인 부담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보급형으로서 저렴하면서도 사용이 편리한 인터넷 도구의 개발이 시급한
    참고문헌
    ○ 고범석 외(1996), Internet과 VRML, 정보처리, 한국정보처리학회,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 김형철, 인터넷 이해와 활용, 웹서핑에서 홈페이지 제작까지, 한빛미디어
    ○ 기한재·김형호, 인터넷 활용과 홈페이지 제작
    ○ 이상영(1997), VRML 2.0, 인포북
    ○ 최석우·한태숙, OO-VRML을 위한 3D 브라우저의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논문집
    ○ Browser Datasheet, VRML97, About.com
    ○ Chris Marrin·Bruce campbell(1997), 초보자를 위한 VRML2 21일 완성, 인포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