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도구]저작도구의 의미,장점, 저작도구의 새빛,디렉터, 저작도구의 VRML저작도구, 저작도구의 학습 효과, 저작도구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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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저작도구의 의미

    Ⅲ. 저작도구의 장점
    1. 개발시간의 단축
    2. 효율적인 인력 분배

    Ⅳ. 저작도구의 새빛

    Ⅴ. 저작도구의 디렉터
    1. 저작 file format
    1) 저작 도구 자체 파일
    2) 실행을 위한 파일
    3) 외부데이터 처리 기능
    2. 저작방법(Authoring Methods)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Ⅵ. 저작도구의 VRML저작도구

    Ⅶ. 저작도구의 학습 효과
    1. 저작시스템 프로그래밍 학습은 학생들의 참여도나 흥미도를 신장시킨다
    2. 저작시스템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결과를 전이하는데 유용하다는 결과이다
    3. 저작시스템 프로그래밍 학습은 학생들의 인지 구조를 변화시킨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저작 시스템은 학습 주제나 목적, 전략 등에 따라 적절한 메뉴와 프롬트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컴퓨터 학습프로그램과 수업 운영 보조 기능 즉, 컴퓨터 운영 수업(computer-managed instruction : CMI)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해 주는 시스템이다.
    일반 코스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전문적인 프로그래머가 아니므로 학습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저작도구라 한다. 즉, 학습할 내용과 교수-학습 전략을 주어진 메뉴나 선택 항목(Option)에 답함으로써 CAI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이끄는 프로그램으로서 넓은 의미로는 코스웨어의 제작뿐만 아니라 교수를 분석, 설계, 평가하는 단계까지도 지원한다.
    따라서 저작시스템은 학습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수 분석, 설계, 평가하는 단계까지 포함하는 시스템을 뜻한다.
    현재 저작 시스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GUI의 환경 하에서 텍스트를 통해 특정한 브로우저의 도움 없이 미디어를 자유롭게 검색․항해할 수 있는 하이퍼텍스트가 보편화되어 있으며, 텍스트 위주에서 다양한 미디어의 형태를 지원하는 하이퍼미디어로 발전되고 있다(Nielsen, 1990).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의 종류는 멀티미디어를 제작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개발 도구, 멀티미디어 타이틀과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저작 도구 및 CD-ROM 타이틀을 비롯하여,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대부분의 도구가 윈도우즈 환경에서 수행되며, 매킨토시의 HyperCard, 매크로마인드의 Action,마이크로소프트의 ToolBook, Visual Basic, Authoware Professional, Icon Author와 프레젠테이션 도구로 사용되는 Power Point 등이 있다(Vaughan, 1994).
    저작 시스템은 주어진 메뉴의 항목을 선택하거나 질문에 답함에 의해서 실제로 프로그램을
    참고문헌
    ◇ 고대곤 편저(2001),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PASS2000과 코스웨어 설계, 교육사
    ◇ 박옥춘(1989), 저작도구의 필요 기능 및 평가 기준, 교육지원시스템 개발 세미나 및 토론회, 서울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시스템공학센터
    ◇ (주)비비컴(1996), 쉽게 배우는 디렉터 5, 서울 : 저자
    ◇ 정성무·서영석·송재신·신명호(1995),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새빛의 연구 개발. 수탁연구 CR 95-23,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조화영(1992), 저작 소프트웨어 Author! Author!, PC ADVANCE 10
    ◇ 하주한·이기동(1999), VRML을 이용한 Web기반의 가상공간 저작도구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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