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이황]퇴계이황의 생애, 퇴계이황의 교육사상, 퇴계이황의 성학십도, 퇴계이황의 교사론, 퇴계이황의 인식론, 퇴계이황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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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퇴계이황]퇴계이황의 생애, 퇴계이황의 교육사상, 퇴계이황의 성학십도, 퇴계이황의 교사론, 퇴계이황의 인식론, 퇴계이황 관련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퇴계이황의 생애

Ⅲ. 퇴계이황의 교육사상
1. 교육이념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교육적 인간상
5. 교육내용
6. 주요 저서
7. 퇴계의 교육관은 Spranger의 도야의 이념과 유사하다

Ⅳ. 퇴계이황의 성학십도

Ⅴ. 퇴계이황의 교사론
1. 사상의 개요
2. 교육사상의 특징
3. 교수법
4. 교육방법론

Ⅵ. 퇴계이황의 인식론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퇴계의 철학 사상은 고봉 기대승(1527-1572)의 사단칠정 논쟁에서 잘 드러나 있다. 두 사람의 논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퇴계가 서울에 살던 53세 때 이웃에 사는 추만 정지운이「천명도설」을 지어 보여주었는데, 퇴계는「천명도설」의 내용 중 사단칠정에 관한 부분을 개정한 데서 비롯된다. 퇴계는 추만이 ‘사단은 이에서 발하고, 칠정은 기에서 발한다(사단발어리 칠정발어기)’라는 문구를 고쳐서 ‘사단은 이의 발이고 칠정은 기의 발이다(사단리지발 칠정기지발)’라고 개정하였던 것이다. 개정된 이 구절을 본 고봉이 퇴계에게 질의를 함으로써, 이른바 사단칠정의 논변이 본격화되었던 것이다. 고봉의 질의에 퇴계는 자신의 이론을 다시 수정하여 ‘사단의 발은 순리이기 때문에 선하지 않음이 없고, 칠정의 발은 겸하기 때문에 선악이 있다(사단지발순리고무불선 칠정지발겸기고유선악)’라고 제시하면서 고봉에게 의견을 묻는 편지를 보냈던 것이 8년에 걸친 퇴계와 고봉 사이에 벌어진 사칠논쟁의 발단이 되었던 것이다. 퇴계는『주자언해』에 자신의 처음 이론인 ‘사단은 이의 발이요, 칠정은 기의 발이다.’라는 말이 있음을 발견하고 자신의 주장이 틀림없다는 자신을 얻게 된다.
퇴계는 사단과 칠정이 다 정이지만 그 의미가 다르다고 주장한다. 그럼 어떤 점이 다를까? 퇴계는 사단은 ‘순선’이지만 칠정은 ‘선악미정’이라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신귀현 저, 퇴계 이황, 예 잇고 뒤를 열어 고금을 꿰뚫으셨소, 출판 : 예문서원
이상은 역, 이황의 성학십도(성학십도)중에서 제일, 태극도 풀이, 삼성출판사
이황 저, 윤사순 역주(1993), 퇴계 선집, 고려대학교 출판부
추교정(1981),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 지도론, 1981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하창환·김종석 저, 퇴계이황의 삶과 교훈, 일송미디어
한국사상연구원(2002), 한국의 사상가 10人-퇴계이황, 예문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