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백제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한국교육사 근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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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백제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한국교육사 근대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
1. 태학
2. 경당(유일한 문무 겸비 교육)
3. 문묘(文廟)

Ⅲ. 한국교육사 백제시대교육
1. 백제의 교육
2.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체육

Ⅳ. 한국교육사 신라시대교육
1. 화랑도 교육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제도
4) 교육철학
5) 교육내용
6) 교육기능
7) 교육정신
8) 구성관계
9) 사상가
10) 교육의의
2. 국학(통일 후 교육)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철학
4) 교육제도
5) 교육방법
6) 교육내용
7) 교육의의

Ⅴ.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1. 관학
1) 성균관을 들 수 있다
2) 4학(四學)을 들 수 있다
3) 향교를 들 수 있다
2. 사학
1) 서원을 들 수 있다
2) 서당이 있다

Ⅵ.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1. 등장배경
2. 교육목적
3. 교육개념
4. 교육특성
5. 교육 사상가
1) 이수광
2) 유형원
3) 이익
4) 정약용
6. 교육영향

Ⅶ. 한국교육사 근대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제도
3. 교육방법
4. 교육원리
5. 교육 3대역점
6. 교육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까지는 유․불․선과 같은 외래 사상을 민족 전통의 고유 신앙 및 사상과 조화시키면서 우리의 것으로 소화시키는 기간이었다. 이 기간 동안 유․불․선 3교 중에서도 특히 유교와 불교는 독특한 성장을 거듭하여 우리나라의 전통 속으로 녹아 들어갈 수 있었다. 유교의 경전은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제도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으로 채택되어 귀족계급이었던 위정자들의 지적․도덕적 수양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반면 불교는 당시 집권층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지닌 내재적인 교육사상이 되었다.
당시의 고승들은 당나라로 유학을 떠나 중국으로부터 새로운 불교 사상과 경전을 수학하고 돌아왔으며, 원효와 같은 승려는 유학을 떠나지 않고서도 독창적인 사상을 전개할 만큼 학문이 깊었다. 당시 당나라에까지 이름을 떨친 승려들이 많이 배출될 정도로 삼국의 불교에 대한 사상적 깊이나 학문이 폭이 상당하였다. 그러나 불교에서의 학문 수학은 인재를 양성하는 제도 교육과는 거리가 있었다. 이러한 까닭에 이 시대의 불교는 비형식적인 교육면에서, 즉 국민의 도덕적 교화와 문화 창달과 같은 면에서 그 교육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반면 유교는 정치를 담당할 인재를 교육하는 기본 틀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제도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었다. 유교는 사상적으로 큰 발전을 이룬 것은 아니었으나 충효의 기본 사상과 오경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 시대의 교육사상의 특징을 형성하는 불교와 유교는 삼국시대의 교육의 특징을 결정짓고 있다. 따라서 전해지는 저서를 기초로 해서 살펴볼 만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원광과 의상, 원효, 설총, 최치원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가장 교육적으로 영향력 있는 고전을 남긴 사상가는 원효와 설총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37, 1998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7. 삼국의 정치와 사회 1-신라가야, 탐구당문화사, 1998
서정화, 21세기의 교원단체, 한국교사교육 제17권 제1호, 2000
이길상 외, 한국근현대교육사,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만규, 조선교육사, 서울 : 거름, 1991
이문원, 고구려의 교육기관, 서울 : 중앙대학교 논문집 제27집,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