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손님` 마르크주의와 기독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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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 `손님` 마르크주의와 기독교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신천학살
2.손님의 줄거리
3.기독교와 맑시즘 유입배경
4.좌파와 우파의 대립
5.손님의 의미
6.현대사회손님
본문내용
1950년 10월, 한국 전쟁 중 황해도 신천군에서 발발한 사건
1950년 10월 17일부터 12월 7일까지 52일간 황해도 신천에서 3만5천 여명의 민간인들이 학살당함.
학살 주체에 대한 여러 가지 주장이 존재
시대적 배경;
인천 상륙 작전 이후 한국전쟁은 대한민국 국군과 UN군이 3.8선을 넘어 북진을 하고 있었으며 조선인민군은 패퇴를 거듭하고 있었다.국군과 UN군은 평양을 향해 질풍같이 진격하고 있었다.

해방이 되고 몇달 동안은 그저 모두들 정신이 없었다 (중략)목사님이 삼일운동은 우리 기독교인들이 단겨하여 일으킨 운동이며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독립된 우리나라를 기독교의 나라로 만들도록 하여야겠다고 하면서, 공산당은 하늘이 무서운 줄도 모르고 온갖 무식쟁이와 비신자들을 모아놓고 소련이 시키는 대로만 하는 허접 쓰레기들이라고 강하게 말했지.(중략) 그게 무엇이냐 . 조상 대대로 물려받아온 땅을 빼았는거야. 토지 개혁이 실시 되었지
요한의 망령 ( 121p~124p )

나두 한마디 해야겠다. (중략) 북조선으 민주적 사회개조으 실현언 격력한 계급투쟁으 조건아래서 행하여졌다. 분쇄된 지주계급과 친일파, 부르주아잔당, 반동관료분자, 미제의 앞잡이인 선교사와 예적부터 밀접한 관계가 있더 교회 및 주로 개신교 목사으 일부, 이덜이 구내 반동세력이었다. 그리고 이덜은 대개 서루 겹체서 대부분 기독교인덜이었다.
순남의 망령 (124p~128p)

사회주의자들, "기독교인들은 미신에 빠져 있으며, 항일의식을 약화시킨다. 또한 자본주의와 제국주의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1920년대 한국교회는 농촌경제 등의 사회문제에 대해 무관심하여, 이에 실망한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 사회주의자가 되는 일이 많았다.
반면 보수 개신교는 정교분리를 주장하면서 항일 운동에 소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