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음반기획사]음반의 개념,성격, 음반기획사의 업무, 음반기획사의 독점행사, 음반기획사와 음반사, 음반기획사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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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반][음반기획사]음반의 개념,성격, 음반기획사의 업무, 음반기획사의 독점행사, 음반기획사와 음반사, 음반기획사의 발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반의 개념

Ⅲ. 음반의 성격

Ⅳ. 음반기획사의 업무

Ⅴ. 음반기획사의 독점행사
1. 불평등한 표준계약서, 표준 노비문서로 이름 바꿔라
2. 대관절 입닥치고 노래나 하라

Ⅵ. 음반기획사와 음반사

Ⅶ. 음반기획사의 발전 방안
1. 전문지식인의 필요성
2. 새로운 음악의 필요성
3. Human Network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화상품의 하나인 음반은 제작 초기의 고정비용이 크고 제작된 음반의 성공에 불확실성이 높다. 더구나 음반제작의 초기에 투여되는 고정비용은 음반에 수록될 음악의 작사·작곡·편곡비, 녹음비와 같은 순수 제작비와 음반에 대한 악보비 등으로 주로 그 음반에 고유한(specific) 특성을 부가시키는 데 사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비용들은 일단 투자가 되면 나중에 회수가 전혀 불가능한 이른바 ‘埋沒費用(Sunk Cost)’이며 이렇게 높은 수준의 매몰비용이 존재할 경우 생산자들은 그러한 매몰비용의 절감이나 회피를 추구하는 경제적 행위를 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귀착이다. 따라서 음반의 제작을 기획하는 기획사나 제작사의 기획부문에서는 이미 시장에서 그 능력을 검증받은 가수들, 즉 이미 한 개 이상의 음반에서 시장성을 인정받아 일정한 수준의 고정수요가 이미 존재하는 이른바 ‘스타’위주의 생산으로 이러한 매몰비용의 절감과 함께 수요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려는 행위를 보이게 된다.
더욱이 음반상품이 경험재로서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가 상품 질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려는 노력의 하나로 이루어지는 스타의 음반에 대한 반복적인 구매가 이러한 스타 시스템을 더욱 공고하게 하고 있다. 국내 음반산업에서도 이와 같은 스타 시스템에 의한 음반의 제작이 성행하고 있는데 특히 국내 음반 시장에서는 스타 시스템이 가수와 기획사간의 전속제도와 결합되어 나타난다. 문화상품인 음반은‘興行主制度(entrepreneurship)’가 생산조직에 도입되어 생산과 관리가 이원화된 체제에서 상품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음반상품의 특성에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생산과 관리의 이원화에 의하여 가수가 하나의 제작사 또는 기획사와 계약을 통하여 자신의 생산활동에 대한 관리를 위임하는 것이 가수의 전속제도이다. 이렇게 국내 음반시장에서 기획사들은 이미 시장성이 입증된 스타의 전屬을 통하여 안정된 생산을 추구하고 있으나 지나친 스타 시스템에의 의존은 국내 음반시장에서의 다양성을 상당부분 위축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휴종(1997),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 김수연,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연구
*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 신택현(2005), 음반기획사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산업협회
* 이주엽(2004), 공짜는 누군가의 피눈물이기에, 한국일보, 음반기획사 JNH대표
* 유승호(1999),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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