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음반(음원) 유통과정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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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통관리론] 음반(음원) 유통과정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사 배경

2. 음반 산업 현황

3. 유통 과정과 문제점
Ⅰ. 음반(CD,테이프)
Ⅱ. 디지털 음원

4. 결론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음악은 직접판매로 인한 유통비용의 절감과 음반의 제작/포장비용 제거를 통한 제작비용의 저렴화를 가능케 함으로써 소규모 독립음반사의 성장을 촉진시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기존 음반사의 입장에서는 곡별로 판매하게 될 경우 묶음판매를 통한 초판 제작비용의 회수가 곤란한 점과 디지털음악의 복제 용이성 및 파급성이 매우 큰 점 때문에 디지털화에 소극적이다. 그러나 디지털 음악이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세계주요 메이저 음반사들도 인터넷음악 사업으로 적극 진출하는 등 향후 디지털음악이 음반시장의 판도를 바꿀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울 것이다. 단, 기존 음원을 디지털화 할 경우에는 많은 음원을 기 보유하고 있는 대형 음반사들이 콘텐츠 보유측면에서 확고한 지위를 보유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주)도레미미디어와 자본제휴를 통해 음원권을 확보한 (주)나눔기술의 렛츠뮤직과 (주)대영에이.앤.브이가 출자한 미디어래보러토리(주)의 튜브뮤직등 다수업체가 디지털 음반사업에 진출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매출규모는 미약하며 수익성 확보까지는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인터넷, 케이블TV, 위성TV 등 매체의 다양화와 영화, 드라마, 비디오 및 게임프로그램등에서의 수요 증가 등 음악의 소재산업화에 따라 각 음반사들은 과거 일반TV 및 라디오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형태의 사업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인터넷사이트의 구축 및 케이블TV, 위성방송의 프로그램 공급업자(PP: Program Provider)로의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주)도레미미디어는 스타티브이의 음악 채널인 채널브이와 국내합작법인인 (주)한국스타티브이채널브이를 2000년 하반기에 설립하였으며 (주)대영에이.앤.브이는금년에 음악전문 케이블TV 프로그램 공급업자인 (주)케이엠티브이를 인수하였다. 또한 (주)예당엔터테인먼트는최근 주요 방송사들과 계약에 의한 드라마O.S.T음반의 출시를 시도하고 있으며, 키오스크를 통한 디지털음원 판매를 위한 자회사로 디이넷(주)를 설립해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려 하고 있다.


3. 유통 과정과 문제점

1. 음악산업의 유통구조
음악산업의 전체적인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음반(CD,카세트테이프)

● 음반유통의 시작(음반사에서 음반출시)
일반적으로 음반유통의 시작은 음반사(예,도레미레코드, 예당 엔터테인먼트, 신나라 뮤직등) 영업부에서 시작된다. 음반을 출시하기에 앞서 음반사는 실질적 음반의 제작자인 음반기획사( 예, GM기획, SM기획 등)와 음반 독점 유통계약을 맺게 된다. 이때, 맺게 되는 음반독점 유통 계약 내용에서 일반적인 중요사항을 대충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
⑴ 음반사는 음반기획사에게 음반 독점 유통권(판권)을 득하는데 적정한 수준의 계약금(선급금)을 주게 된다. (유명한 메이저 기획사에 한하여 주게 된다.)

⑵ 상호 협의 하에 출반하게 될 음반의 시장 출고가 (음반사에서 음반시장에 나가게 되는 음반의 가격결정은 음반기획사와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며, 한국 가요 음반의 경우 6600원에서 11000원대에 출고가가 결정되는 게 대부분이다)를 결정하고

⑶ 여기에서 음반사는 음반사의 몫으로 상호협의 결정된 출고가에서 많게는 50%(선급금이 많이 나갔을 경우), 적게는 10%내외(선급금이 나가지 않았을 경우, 출반하는 가수의 지명도에 따라 차등적용) 의 유통대행수수료 (음반사 몫)를 챙기고, 나머지는 음반 기획사의 몫
참고문헌
- 조지원 /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2권 16호, 2000
- 김도현 /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2000
- 한국음반협회, http://www.riak.or.kr
- 문화부·저작권위원회, CLMS 서비스 개시 |작성자 고승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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