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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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중 음악의 현황

한국 대중음악은 지금 커다란 위기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음반시장은 갈수록 불황에 시달리고 있고, 음악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한정되어 불균형의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고, 음반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도들이 여전히 전근대적인 낡은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의 방송 의존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라이브공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때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대중문화산업이고, 한류문화의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던 대중음악산업이 이렇듯 커다란 위기를 맞게 된 것은 근본적으로는 대중음악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했기 때문이다. 이는 거꾸로 말한다면 대중음악의 시장은 여전히 낡은 시스템 하에서 형식적인 관행들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음반의 제작비용은 과거에 비해 훨씬 증가했지만, 이에 따르는 음반의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합리적이고 투명한 경영지수를 높이는 장치들이 개발되지 못했다. 음악콘텐츠는 갈수록 디지털화되고 음악을 듣는 수용환경도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저작권 현실은 여전히 아날로그적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동안 공중파방송이 대중음악의 중요한 홍보창구 역할을 담당하면서 대중음악의 성장을 주도했지만, 결국 음악성이 충분히 뒷받침되지 못한 “아이돌 스타들”만 만들어내는 역할로 전락해 버렸다. 라이브공연에 대한 대중들의 수요는 현저하게 증가했지만, 정작 라이브공연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공연환경과 제도들은 여전히 근대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중음악의 거품을 걷어내고 음악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균형 있는 발전을 지원해야 할 정부의 대중음악 지원정책도 영화산업진흥정책과 비교해 볼 때, 대단히 소극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대중음악 내의 위기감이 고조되어 결국 구체적인 사건으로 터지게 된 것이 지난 몇 년 사이 대중음악 시장이 겪었던 내우외환이다. 가요순위프로그램의 동요와 폐지, 음반유통의 낡은 시스템, ‘소리바다’와 음악저작권신탁기관들의 운영비합리성에 따른 저작권제도의 충돌, 소수 연예기획사의 방송독점,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파행, 편집음반들의 범람, 라이브클럽들의 위기, 그리고 가요계 피알비 사건들… 봇물처럼 터져 나온 대중음악 내부의 문제들은 이제 대중음악이 이런 방식으로 계속되다가는 자멸할 것이라는 위기의식에서 비롯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2001년부터 시민단체와 음악단체, 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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