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컨텐츠][유료화]콘텐츠(컨텐츠) 유료화의 현황,판매유형,업체동향, 콘텐츠(컨텐츠) 유료화와 뉴스,장애요인,사례,활성화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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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콘텐츠(컨텐츠) 유료화의 현황
1. 이용자 현황
2. 유료 사업자 현황
3. 유료 사업 지원 사업자 현황
1) 컨텐츠 유통 사업자
2) Account/Billing사업자
3) 소액결제 사업자
4) 회수대행 사업자
5) 보안/인증 사업자

Ⅲ. 콘텐츠(컨텐츠) 유료화의 판매유형
1. 콘텐츠 복합그룹
2. 콘텐츠 신디케이터
3. 콘텐츠 플랫폼
4. 콘텐츠 프로듀서 유형

Ⅳ. 콘텐츠(컨텐츠) 유료화의 업체동향

Ⅴ. 콘텐츠(컨텐츠) 유료화와 뉴스

Ⅵ. 콘텐츠(컨텐츠) 유료화의 장애요인

Ⅶ. 콘텐츠(컨텐츠) 유료화의 사례

Ⅷ. 콘텐츠(컨텐츠) 유료화의 활성화 과제
1. 과금정책 및 라이센싱
2. 소액결제시스템 도입을 통한 지불결제수단의 개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 기업의 수익창출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콘텐츠 유료화가 부각되면서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인프라 기술인 콘텐츠 결제 솔루션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합리적 결제 방식은 소비자 만족 및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료화 및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결정하되, 소비자의 선택폭을 최대한 넓혀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어떠한 결제 방식을 결정하느냐에 따라 콘텐츠 비즈니스를 위한 결제 시스템의 도입이 달라지므로, 결제 솔루션의 이해와 의사 결정이 중요하다. 콘텐츠 비즈니스에 있어서 결제 방식은 네티즌 또는 모티즌(무선인터넷 사용자)들이 유료 콘텐츠를 이용한 행위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용시간과 이용량을 측정하여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 측정치를 기준으로 콘텐츠 제공자의 과금 정책에 맞게 금액을 산출하여 정리하는 것까지의 과정이 결제 솔루션의 역할이다. 그렇다면 콘텐츠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결제 솔루션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먼저, 다양한 과금 방식이 필요(디지털 콘텐츠 11월 호의 본 연재 칼럼의 과금 장식 참조)하다. 일·주·월별 정액제는 물론 사용건수 시간 패킷(사용량)등을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하는 종량제와 이를 혼용한 복합 과금 등 다양한 과금 방법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의 역량과 취향에 맞는 다양한 과금 방법에 대한 지원은 콘텐츠 유료화 비즈니스를 활성화시키는데 필수적 역할을 할 것이다. 둘째, 다양한 결제 시스템과의 연동성이다. 사이버 머니, 마일리지, 휴대전화, 전자화폐, 스마트카드, 계좌이체, 은행송금 등은 물론 기업간 거래를 위한 세금계산서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선·후불제 결제 시스템들과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콘텐츠 비즈니스의 성공을 고객의 주머니 속의 돈을 얼마만큼 쉽게 끄집어내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오프라인에서의 결제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실행될 수 있게 유연성을 높여야 한다. 셋째, 콘텐츠 제공회사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권오영, 21세기의 화폐혁명 : 전자화폐, 1996
◇ 김영진 역, 정상능행, 전자화폐란 무엇인가, 대광서림, 1997
◇ 송유진·주재훈, 전자화폐(전자상거래 보안응용),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3
◇ 안진호,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2001
◇ 우승민, 인터넷 환경 변화에 따른 성공적인 콘텐츠 유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 BIT전문대학원, 2007
◇ 한국소프트웨에진흥원, 디지털콘텐츠 유료화 및 수익기반 다각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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